금융

​7월 외국인 순매수 전환…관심종목 '반도체' '2차전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7-20 15:02:39

신한금투 "이달 누적 1조1000억 순매수 전환"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외국인 투자 자본이 유출될 것이란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달 중순부터 주식시장에서는 외국인 순매수세가 나타나고 있다. '팔자' 주의에서 '사자'로 전환했다는 분석 속에 관심 종목으로는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 업종 등이 꼽혔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 같은 현상에 주목하며 "코스피 속락 구간을 지나면서 외국인이 7월 누적으로 1조1000억원 넘게 순매수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달러인덱스 대비 원/달러 환율 상승세도 주춤해지면서 외국인이 순환적 반등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본격적인 추세 전환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익 전망 하향과 관련한 불확실성은 아직 남아 있어서다. 그간 제기된 변동성이 줄어들며 주가 낙폭 일부분을 되돌렸다는 설명이다.   

최 연구원은 "외국인 수급 동력과 지속 기간을 지켜봐야 한다"며 "코스피가 추세 전환의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미국계 자금이 유입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전포인트는 오는 21일 개최하는 유럽중앙은행(ECB) 행보다. 달러 강세가 지속되자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어떤 결과를 낼 지가 관건이다. 달러 힘을 빼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면 외국인 자금 유입도 따라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며 올 상반기 매도세가 강했던 업종 중 최근 반등 탄력이 있는 반도체 등 종목을 눈여겨 볼 필요성도 언급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보령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NH투자증권
국민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