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수출 기업 절반 "ESG 미흡으로 계약 파기 위기감 느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7-17 17:49:49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수출기업의 절반 이상이 공급망 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미흡으로 원청기업으로부터 계약·수주 파기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공급망 ESG 실사 대응 현황을 조사한 데 따르면 응답 기업의 52.2%가 미흡한 ESG 경영 수준으로 인해 계약·수주 파기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원청기업이 ESG 실사를 시행할 경우에 대한 대비 수준이 '낮다'고 답한 비율은 77.2%에 달했다. '매우 높다'는 응답은 1.2%에 불과했다. 구체적으로 실사 단계별 대응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대응체계 없음’이라는 응답이 절반 이상인 58.1%로 전혀 준비가 안된 상태가 많았다.

ESG 경영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예산 범위에 대해서는 ESG 실사의 경우 50만원 이하(29.9%), ESG 컨설팅은 1000만~2000만원 미만(26.7%), 지속가능보고서 제작은 1000만원 미만(35.1%) 등의 대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

대한상의 조영준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일반적으로 고객사에 해당하는 대기업은 비교적 ESG경영을 잘 수행하며 협력업체들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편이지만 공급망 중간에 위치한 중소·중견기업은 여전히 ESG 준비가 미비한 상태에서 고객사의 ESG 요구에 대응하면서 하위 협력업체까지 관리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ESG 분야별 가장 중요한 이슈 [사진=대한상의]



공급망 ESG 실사 관련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응답 기업 중 48.1%가 내부 전문 인력 부족 문제를 꼽았다. 진단 및 컨설팅·교육 비용 부담(22.3%), 공급망 ESG 실사 정보 부족(12.3%) 등의 답이 뒤를 이었다. 

또 조사대상 기업들은 ESG 분야별 가장 중요한 이슈로 ‘탄소배출’(47.2%), ‘산업안전보건’(71.8%),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66.1%)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올해 초 EU의 공급망 실사 기준 초안이 발표되고 내년 1월부터 독일 공급망 실사법이 시행되면서 수출기업들에게 비상이 걸렸다”며, “공급망 관리를 잘하는 기업은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경쟁력을 갖게 되는 만큼 상의도 수출기업들을 위해 공급망 ESG 실사, 컨설팅,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속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사진=대한상의]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보령
기업은행
KB금융그룹
DB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KB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