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ESG의 'S'에 안보까지 확장 검토해야" 진화하는 ESG 생태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6-27 11:02:55
[이코노믹데일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원자재 가격 급등 위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민간 주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지원하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항목 가운데 'S' 분야에 안보(Security) 산업을 추가하는 방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7일 산업통상자원부, 김앤장 법률사무소와 공동으로 개최한 ‘제10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에서는 신정부 ESG 정책 방향과 향후 전망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사진=대한상의]


윤석열 정부는 현재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 인센티브 △ESG 생태계 조성 등 세 가지 방향을 주요 축으로 하는 ESG 정책을 내놨다.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에 따르면 신 정부의 ESG 정책은 글로벌 시장 변화에 대응해 기업의 자발적·혁신적 노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민간 주도의 ESG 확산, ESG 확산 지원을 위한 ESG 금융확대·업종별 ESG 정책 강화 등을 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소장은 "글로벌 주요 선진국들은 법제화를 통해 ESG 정보 공시를 촉진하는 한편, 과도한 ESG 워싱(겉으로만 ESG 경영을 하는 것처럼 위장하는 것) 등을 규제하면서 ESG 기반 시장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라며 "이제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과 낮은 기업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ESG 범위를 '안보'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형태 김앤장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경제 안보가 부각되고 있는 만큼 물(식수), 식량, 에너지, 사이버보안과 같은 경제안보 관련 산업의 ESG 이슈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며 “ESG에서 S를, Social(사회)에 Security(안보)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 해석할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경제 안보 산업 중에서 원자력 산업은 소형모듈원전(SMR) 기술과 함께 원자력폐기물 처리기술이 동시에 발전돼야 한다는 것이다. 친환경 담수화 기술(식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을 이용한 식량 네트워크(식량)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회의를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ESG경영 수준 미달시 거래선에서 배제하기 시작하는 등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한국 경제와 기업이 지속 성장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민관이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산업 전반의 ESG경영수준을 제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은 세계적으로 경제·경영·사회 전반에 걸쳐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리스크 관리 및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중계된 이날 회의에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장,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 김형태 김앤장 수석이코노미스트, 송영훈 한국거래소 상무, 이진규 PWC 파트너, 이재혁 고려대 교수, 문두철 연세대 교수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7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10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에서´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KB금융그룹
lx
DB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미래에셋
NH투자증권
부영그룹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대한통운
하나증권
보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