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선방'했지만...정체 국면 돌입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7-07 11:01:09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7조원, 영업이익 14조원 예상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잠정 실적이 시장 전망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직전 분기보다는 다소 하락하면서 고공행진하던 실적이 정체 국면에 접어드는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는 7일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7조원, 14조원을 달성했다고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94%, 11.38% 증가한 규모다. 
 

[그래픽=연합뉴스]



직전 분기보다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다소 하락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각각 1%, 0.85% 감소하면서 증권업계의 전망치에 부합했다. 앞서 증권업계는 삼성전자의 2분기 매출액이 직전 분기 대비 1.8% 하락한 76조 4000억원 수준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영업이익도 14조 4000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번에 발표된 실적은 잠정치인 만큼 부문별 자세한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그간 실적의 효자 노릇을 했던 스마트폰, TV 등 세트 사업의 수요 둔화가 기대치를 밑돈 실적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하면서 소비 패턴이 달라진 데다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수요가 감소한 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지난 1분기까지만 해도 매 분기 최대 성과를 냈던 삼성전자가 이번 분기 들어 다소 정체된 모습을 보이면서 고공행진하던 실적에 전환점을 맞는 것인지 주목된다. 삼성전자의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연결 기준으로 각각 77조 7800억원, 14조 1200억원으로 3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경신했었다. 

더구나 2분기부터 본격적인 경기 침체 여파가 반영될 수 있는 만큼 추가 실적 하락 가능성도 점쳐진다. 그나마 반도체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메모리 출하량 증가에 따른 가격 상승 등으로 반도체 사업(DS) 부문은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한편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오는 28일 공개된다. 
 

[사진=삼성전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하이닉스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DB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넷마블
부영그룹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증권
보령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