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위 "금융사 부실 막기 위해 자금지원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6-23 15:36:22

금융리스크 대응 체계 확대 개편 결정도

[사진=금융위원회]

[이코노믹데일리]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의 부실을 막기 위해 선제적인 자금지원에 나선다. 선제적 자금지원 제도는 예보에 관련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이 검토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TF) 제 2차 회의에서 금융회사의 부실을 막기 위해 선제적 자금지원 제도를 추진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자금지원은 예금보험공사에 기금 등을 조성하는 방안이 검토될 예정이다. 예금보험공사에 지원기금을 설치해 자본 여력이 떨어지거나 유동성 부족 위험에 처한 금융사에 선제적 자본확충이나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김 부위원장을 선제적 자금지원 제도 관련해 "미국, 유럽연합 등 주요 선진국의 선제적 자금지원 제도 운용 사례를 참조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은 예금보험기구를 통해 채무보증을 지원해주고 있다. 유럽연합은 유럽안정기구(ESM) 등 지원기금을 통해 은행에 자본확충을 지원하는 제도를 두고 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별도 TF를 꾸려 금융리스크 대응 체계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비상 대응 점검체계를 보다 강화하려는 목적이다. 

제2금융권 리스크 관리 사전대응도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여신전문금융사들이 여전채를 통한 자금조달 의존도가 높아 위기 시마다 유동성 리스크가 반복되므로 여전사의 과도한 레버리지에 대한 관리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 취약층 지원 관련해서는 "추경에 반영된 금융 부문 민생지원 프로그램을 최대한 조기 시행하겠다"며 "취약계층의 추가적인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증권
미래에셋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경남은행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NH투자증권
넷마블
DB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lx
부영그룹
보령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