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준금리 1.75% 무게 쏠림…채권전문가 대다수 '인상'에 한 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5-24 10:57:19

美 연준 추가 기준금리↑, 인플레 장기화 우려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이코노믹데일리] 기준금리가 전달에 이어 연속 상승해 1.75%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미국발 추가 금리 인상에 치솟는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현실을 고려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한은 금통위)의 긴축 기조가 예상된다는 판단에서다.

금융투자협회는 채권전문가 10명 중 9명이 이같은 전망에 동의했다고 24일 밝혔다. 관련 조사는 13~18일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뤄졌고, 응답자의 94%가 이번 한은 금통위에서 기존 1.50%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한 응답자 비율은 전달 조사 결과(50%)와 비교해 높아졌고, '동결'을 예상한 비율도 6%로 대폭 낮아졌다. 다만 인상 폭에 관해서는 업계 의견이 분분한데,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직전 0.5%포인트를 한 번에 올리는 이른바 '빅스텝'을 밟은 것이 국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는 예상이 한 축이다.

또 다른 축은 기준금리 인상이 두 달 연속 단행되고 시장 반향 등을 점검해야 하는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이달에도 0.25%포인트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이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해 다음 달 국내 채권시장 금리의 상승을 전망한 응답자 비율은 70%로 전달과 동일했다. 보합을 예상한 응답자 비율은 27%로 전달 대비 4%포인트 높아졌다.

최근 10년만에 4% 이상 고점을 찍은 소비자 물가상승률과 관련해서는 지속해서 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투협 역시 이번 설문에서 다음 달 물가가 오를 것으로 내다본 응답자 비율이 46%에 달했다고 전했다.

이는 전달보다는 17%포인트 낮아진 수치에 해당하나, 보합을 예상한 응답자 비율은 48%로 13%포인트 높아졌다. 전문가 상당수가 물가상승 경고등이 켜졌다는 것에 동의하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다음 달 환율이 오를 것으로 본 응답자 비율은 61%로 전달 대비 24%포인트 높아졌고 보합을 전망한 응답자 비율은 34%로 28%포인트 떨어졌다. 

금투협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출한 6월 채권시장 종합 지표(BMSI)는 76.7로 전달(78.9)보다 소폭 하락했다"며 "인플레이션 위협에 따른 금리 인상 전망이 확산하면서 다음 달 채권시장 심리가 전달보다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하나증권
경남은행
DB
대한통운
넷마블
대원제약
신한은행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증권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보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