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미국 "푸틴 전쟁 상황 제대로 인지 못해...러 참모들 허위 보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한 인턴기자
2022-03-31 10:20:01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침공 과정의 실패와 열세, 제재로 인한 경제 위기 등 정보를 제대로 보고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미 정보당국이 분석했다.

케이트 베딩필드 백악관 공보국장이 30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의 참모들이 진실을 말하는 것을 너무 두려워해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군대가 전장에서 얼마나 나쁜 성과를 내는지, 러시아 경제가 제재로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받고 있다"라고 했다.

미 정보당국자도 “푸틴은 자신의 군대가 (직업군인이 아닌) 징집병을 활용하고 있고, 또 그들이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라며 “대통령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 분명히 무너졌다”라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 침공에 나섰으나 당초 예상과 달리 한 달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장악하지 못하고 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도 “푸틴 대통령은 자신의 군대가 얼마나 쇠퇴하고 있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유럽도 미국의 판단에 동의했다. 유럽의 한 고위 외교관은 주요 외신에 "미국의 평가는 유럽의 생각과 일치한다"면서 "푸틴은 전보다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예스맨'들에 둘러싸인 데 따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미 전쟁연구소(ISW)는 “러시아군은 도시 근처에서 현재의 전선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싸우고 있다. 하지만 군 최고 사령부는 ‘키이우를 점령할 수 없고, 포병을 도시 중심부로 더 가까이 이동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러시아군이 키이우를 포위하거나 점령하는 것을 포기했다고 평가한다”라고 했다.

CNN도 "푸틴 대통령은 최근에서야 자신이 전달받은 정보가 거짓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라며 "그가 국방부 지도부를 불신하게 되면서 푸틴 대통령과 군부 간 끊임없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한편 미국이 푸틴 대통령과 참모들 사이의 불신을 키움으로써 크렘린궁의 의사결정에 혼란을 가중시키려는 전술적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증권
신한은행
lx
KB희망부자
롯데캐슬
DB손해보험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넷마블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보령
부영그룹
경남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DB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신한금융
국민은행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