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2022 대선] 은행권, 새 정권 들어서도 ESG경영 최우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이아현 기자
2022-03-09 23:18:16

사회공헌 확대…우크라 사태·산불 지원 주목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20대 대통령 선거 개표가 9일 현재 진행 중인 가운데 주요 시중은행들은 새 정부 들어서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기조를 강화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 부문 사회공헌 영역은 더욱 지원 규모를 늘릴 예정으로, 최근 불거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동해안 산불 피해 등과 관련한 지원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은행권 사회공헌 규모는 1조1000억원가량이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지원 규모가 이를 넘어서고, 대선 이후 역시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전반적으로 ESG 경영을 최우선 미래 전략으로 꼽은 만큼 새 정부에서도 더욱 가속화한다는 예상에서다.

이와 관련해 KB·신한·하나·우리금융 등 4대 금융그룹은 최근 발생한 동해안 산불 지역 지원에 각각 10억원 성금을 냈다. 과거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대형 금융그룹들은 2억~3억원가량의 재난극복지원금을 냈던 것에 비해 크게 늘었다.

비과세 정책상품인 청년희망적금도 은행권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최대 연 10%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정부가 예상한 38만명보다 7배 많은 290만명이 몰렸기 때문이다. 올해 7월 추가 적금 가입을 받을 경우 은행권 이자 부담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제 정세 핫이슈로 지목받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려해서도 국내 금융권은 예의 주시하고 있다. 금융그룹별 핵심 계열사인 은행의 경우 기업들을 상대로 만기대출금 기한 연장, 금리와 수수료 감면 등 금융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책 금융기관들도 기업 지원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한편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지난 1월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가계대출이 급증해 은행이 큰 수익을 올렸다는 지적에 대해선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겠다"며 "그동안 사회공헌 사업은 단순 기부나 일회성 지원이 많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사업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미래에셋
대원제약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신한금융
DB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증권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보령
하이닉스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