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2022 대선] 초박빙 격차 속, 李·尹 제약·바이오 육성 '한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2-03-09 21:39:06

李 "적극 투자와 보상체계 마련…연구개발·인재양성 대폭 투자"

尹 "백신주권과 글로벌 허브 구축 위한 국가 R&D 지원…제약바이오혁신위 설치"

[사진=이재명, 윤석열 후보(아주경제 유대길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 9일 공중파 3사의 공동 출구조사 결과, 초박빙 양상을 보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7.8%,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48.4%를 얻은 것으로 조사돼 0.6%차로 윤 후보가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채널A가 조사한 결과에선 이재명 후보 46.6%, 윤석열 후보 47.6%를 보이며 1%p 격차를 보였다. 반면, JTBC가 진행한 출구조사는 이재명 후보 48.4%, 윤석열 후보 47.7%를 기록하며 이 후보가 0.7%p 앞섰다. 방송사 별 조금씩 다른 결과가 나온 것인데, 누가 앞서든 초접전 양상인 것은 다르지 않았다.
 
이처럼 출구조사 결과는 안갯속이지만 확실한 것은 이 후보와 윤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제약∙바이오업계에는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점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는 제약∙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한 적극 투자와 보상체계 등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대전환을 도모하고, 연구개발 예산과 인재양성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산업육성정책 단일체계 마련 및 바이오헬스산업발전 특별법 제정을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을 글로벌산업으로 육성, 발전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는 제약∙바이오주권 확립으로 국민건강을 지키겠다면서 백신주권과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R&D 지원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제약∙바이오산업 핵심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가경제 신성장·제약바이오강국을 실현하겠다면서 국무총리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도 약속했다.
 
여야 대선 후보 모두 핵심 공약에 제약∙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을 대폭 반영한 것.
 
이에 대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협회가 제약∙바이오산업을 국가 미래 주력산업으로 선언해 줄 것과 산업육성 정책과 예산을 통합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를 설치해줄 것을 줄기차게 촉구한데 따른 화답이라는 반응이다.
 
협회는 “두 후보의 구체적 산업 육성 각론에는 일부 차이가 있지만 제약∙바이오주권을 확립하는 동시에 제약∙바이오강국을 실현하겠다는 동일한 정책 목표를 표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선 이후 제약∙바이오산업은 대도약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여야 모두 제약강국 도약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차기 정부가 과감하고 일관성 있게 지원을 해준다면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 반열에 오르는 것도 꿈이 아닐 것”이라고 전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lx
보령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우리은행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KB증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NH투자증권
넷마블
하이닉스
기업은행
DB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