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핵폭탄급 제재' 백악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서 러시아 은행 퇴출" …美도 동참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핵폭탄급 제재' 백악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서 러시아 은행 퇴출" …美도 동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2-02-27 11:35:43

기존 제재 대상 러시아 은행 스위프트에서 배제

필요한 경우 다른 러시아 은행으로 확대

러시아 중앙은행이 외환보유액을 제재를 회피하는데 사용하는 것을 방지

President Joe Biden speaks about the Russian invasion of Ukraine in the East Room of the White House, Thursday, Feb. 24, 2022, in Washington. U.S. and European officials are holding one key financial sanction against Russia in reserve. They're choosing not to boot Russia off SWIFT, the dominant system for global financial transactions. (AP Photo/Alex Brandon)/2022-02-25 14:01:11/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외신들에 따르면 백악관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추가 경제 제재 방안으로 러시아를 스위프트(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 결제망에서 제외하기로 유럽연합(EU) 등과 합의했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26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추가 경제 제재 방안으로 러시아를 SWIFT 결제망에서 제외하기로 유럽연합(EU) 등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백악관은 “러시아 중앙은행 역시 제재 대상에 추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러 중앙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6430억달러(약 775조원) 규모의 자산을 겨냥한 것이다.

앞서 EU 행정부 수장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도 벨기에 브뤼셀에서 미국, 영국과 함께 러시아 중앙은행을 제재하고 러시아를 SWIFT 결제망에서 퇴출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스위프트에서 러시아를 제외하는 것은 서방중심의 국제결제망에서 러시아를 배제한다는 의미다. 이란이 스위프트에서 제외된 바 있다.

이미 제재가 결정난 러시아 은행이 우선적으로 스위프트에서 제외된다. 필요하면 다른 러시아 은행들도 제재 대상에 포함된다.

스위프트는 현재 200개국 1만1500여 개 금융기관이 가입해 있고 달러와 유로화 결제는 반드시 이를 통해서 해야한다.

SWIFT는 전세계 200여개국의 1만1000여 금융기관이 사용하는 국제 결제 전산망이다. SWIFT에서 차단되면 러시아가 해외 금융기관과 석유 판매 대금 등 자금 결제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핵폭탄급 금융제재’로 불린다.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중앙은행에 대해서도 제재를 발표했다. 

러시아중앙은행이 경제 제재를 회피할 목적으로 외환보유액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재하기로 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EU 외교장관들이 27일 화상 회의로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과 스위프트 차단을 비롯해 러시아 추가 제재 방안을 논의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 CNN과 워싱턴 포스트도 미국정부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한바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성명을 통해 러시아에 대한 SWIFT 결제망 차단을 서방에 촉구했지만, 미국과 EU 등은 결정을 주저해왔다. 이경우 러시아와 거래를 하는 해외 정부와 민간 부문도 상당한 피해와 금융시장 혼란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슈퍼 리치 빌 엑크먼은 SWIFT에서 러시아를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란 소식이 전해진뒤 월요일에 러시아에서 뱅크런 발생가능성이 있다고 트윗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중앙검열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진가가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마이클 세일러는 전쟁이 비트코인의 채택을 강요한다고 트윗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하나증권
NH투자증권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금융
하이닉스
신한은행
대원제약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대한통운
넷마블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DB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