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불붙는 1월 금리 경쟁…토스, 시중은행에 '도전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2-30 09:21:49

토스뱅크, 1월 1일 신용대출 재개…연3.33% 최저

우대금리 살리고 한도 복원…총량 목표치 '리셋'

자료사진 [사진=토스뱅크 ]

가계부채 관리 규제에 묶여 출범 보름만에 대출문을 닫아야 했던 인터넷 전문은행 토스뱅크가 내년 1월 1일부터 업계 최저 수준 금리를 적용한다. 금융당국이 관리하는 대출 총량 목표치가 재설정되기 때문인데, 시중은행들도 잇따라 우대금리를 높이면서 치열한 금리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내년 1월 1일 오전 11시부터 신용대출 영업을 재개한다. 토스뱅크 신용대출 금리는 현재 연 3.33%로 시중은행 대출 금리 연 3.39~3.70%인 것에 비해 낮다. 대출 한도 역시 토스뱅크가 2억7000만원으로 최고 수준이다. 

특히 직장인 수요가 몰리는 마이너스통장 대출 빗장도 풀린다. 두 달여 간 중단했던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는 최대 1억5000만원으로, 비상금대출도 최대 300만원으로 복원된다. 또 대출 만기 이전 상환 시 부과하는 중도상환수수료를 없애고 승진·이직·성실 상환 등에 따라 신용점수가 오를 경우 '금리인하요구권' 혜택도 제공한다.

이처럼 토스뱅크발 최저 금리와 최고 한도의 파격적 조건이 제시되면서 시중은행과의 경쟁에 불이 붙는 양상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9월 이후 내렸던 우대금리를 내년 1월 되살리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다음 달 3일부터 KB주택전세자금대출·KB전세금안심대출·KB플러스전세자금대출 등 전세자금대출 우대금리를 현행 최대 0.70%에서 0.90%로 높인다.

KB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상품의 경우 중단했던 우대금리 0.30%가 다시 적용된다. 앞서 우리은행도 다음 달 3일부터 10개 신용대출 상품, 4개 주택담보대출 상품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까지 올린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4개월여 동안 막혔던 주택담보대출 판매를 다음달 1일 부활시킨다. 이달부터 무주택자에 한해 신규 주담대 판매를 시작했으나 실수요 충족에는 한참 미치지 못했다는 진단이다. 농협은행은 특히 지난달 최대 2000만원까지 낮췄던 신용대출 한도를 내년부터 원년 수준인 1억원으로 복원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들어 대출 여건이 썩 좋지 않았는데 내년부터 실수요자 중심 주택담보와 전세자금 대출 등이 정상화될 것"이라며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축소했던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우대금리를 다시 확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lx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DB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미래에셋
대한통운
신한금융
신한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넷마블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