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본격 추진 앞둔 대장암 퇴원환자 재택의료…의료기관 33곳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12-20 10:49:36

20일부터 3년간…상급종합병원 15곳, 종합병원 18곳 선정

  정부가 추진중인 ‘대장암 퇴원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에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33개 의료기관이 참여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암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33개 상급종합병원(15곳)·종합병원(18곳)의 명단을 공개했다.
 

[표=상급종합병원 선정결과]


이번 시범사업은 창자 샛길 조성술을 받고 퇴원한 대장암 환자가 자택에서 암치료에 따른 장애 극복, 합병증 예방 등의 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한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약 3년이다. 복지부는 암환자 재택의료 대상 범위를 추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창자 샛길 조성술이란 창자의 어떤 부분에 장애가 있을 때, 창자의 내용물을 외부로 내보내기 위해 그 윗부분에 구멍을 뚫어 직접 배벽을 개방하는 수술을 말한다.
 
수술 부위가 대변이나 알레르기에 의해 손상될 수 있고, 탈장, 괴사,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선정 병원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10곳(상급6, 종병4), 경기 8곳(상급1, 종병7), 부산 4곳(상급1, 종병3), 인천 4곳(상급3, 종병1), 대구 2곳(상급1, 종병1), 강원 2곳(상급1, 종병1), 대전 1곳(종병), 전남 1곳(상급), 충남 1곳(상급) 등이다.
 

[사진=종합병원 선정결과]


이들 병원은 의사(외과 전문의), 간호사, 영양사를 각 1인 이상 포함한 재택의료팀을 구성하고 교육상담, 환자 관리 등을 시행한다.
 
복지부는 “외과 전문의와 간호사, 영양사 등을 통한 교육상담 그리고 재택 비대면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기업은행
보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DB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국민은행
대원제약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