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4단계' 상향에 기껏 살아난 소비심리 위축…유통家 '우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7-12 14:18:40

백화점ㆍ마트發 집단감염 확산에 '초비상'…유동인구 감소로 매출 타격 우려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수도권 4단계 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업계 점포 기피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사진=이호영 기자]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맞물려 백화점·마트發 집단감염으로 오프라인 점포 방문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데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상향으로 유통업계 영업시간 제한·휴점도 잇따르면서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진과 휴점 반복으로 실적 직격타를 경험해야 했던 오프라인 점포들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2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이달 25일까지 오후 6시 이후 오전 5시 시간대 '3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해당 시간대 백화점 방문객도 일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엔 직계가족도 동일한 인원 제한을 받는다. 이외 아이를 돌봐주는 직계가족이나 동거하는 아이 돌보미 등은 예외다. 단지 동거가족이라면 오후 6시 이후 3명 이상도 외식 등 사적모임을 가질 수 있다.

업계는 "저녁 시간대 고객 감소보다는 외부 활동 제한에 따라 실내 공간이나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체에 대한 고객 염려와 거부감이 되살아나는 것이 가장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살아나던 소비 심리도 위축되지 않을지 걱정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4일 현대백화점(무역센터점 직원 2명)에 이어 11일 롯데백화점(영등포점 직원 2명), 11일 신세계백화점(경기점 직원 1명)까지 백화점 3사 모두 확진자가 나오면서 휴점에 들어갔다.

백화점 3사는 이들 확진자가 근무하던 매장 위주로 임시 폐쇄한 상태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누적 확진자는 111명까지 늘어났다.

집단감염 진원지로 지목된 이들 백화점 식품관은 주로 지하에 위치해 자연 환기가 어려운데,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방역에 취약한 '3밀(밀폐·밀집·밀접)' 요소를 다 갖췄기 때문이다.

13일부터 정상영업에 들어가는 현대백화점은 식품관 이외 매장 직원 가운데 3차례 이상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해 음성으로 확인된 직원만 근무하게 된다. 전체 근무 인원을 평소 3분의 1 수준으로 최소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식품관 모든 직원은 확진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2주간 자기격리해야 한다. 식품관 매장은 전원 대체 인력이 투입돼 운영된다.

대형마트업계 이마트와 홈플러스도 확진자가 나왔다. 이마트 가양점은 10일 오전 코로나19 확진 직원이 나오면서 12일까지 임시 휴점이다. 입점 식당과 미용실 모두 영업을 중단했다. 강서구청은 이달 2~7일 가양점 1층 냉동·냉장식품코너 이용자 중 유증상자 검사 요청 재난 문자를 발송한 상태다. 앞서 9일 홈플러스도 강릉점 직원 확진에 따라 매장 전체 소독과 함께 매장 전 직원을 전수 검사하고 건물 1~4층 폐쇄 조치했다.

지난해와 같은 휴점 도미노 상황도 배제하지는 않고 있지만 업계는 휴점 자체보다 고객 오프라인 점포 기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상향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영업이 중단되거나 제한되면서 오프라인 소비도 줄 것으로 예견된다. 감성·유흥주점 등은 2주간 문을 닫아야 한다. 당장 이날부터 밤 10시까지 대형마트, 편의점 매장 영업 시간도 제한된다. 식당과 카페, 영화관 등과 함께 대형마트, 90평(300㎡) 이상 편의점 등 종합소매업 다중이용시설은 밤 10시 이후 영업할 수 없다. 

각종 코로나19 정부 지원책은 효과나 일정 등 차질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달 11일까지 소비진작을 위해 2주 동안 진행했던 동행세일은 온라인 기획전과 TV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채널 등에서 798억9900만원 비대면 판매 실적을 내고 마무리한 상태다. 단지 행사 전후 소비 진작 효과를 노리려던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무색하게 됐다.

이와 함께 8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던 상생소비지원금 등 카드 캐시백 사업은 일정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단지 오프라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캐시백 사업을 취소하고 취약 계층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소비 진작을 위해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경남은행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lx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DB
신한금융지주
보령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미래에셋
신한은행
넷마블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