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국내 1위' 탈환 노리는 유한양행…신약시판·오픈이노베이션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데일리동방 생활경제부 기자
2021-02-16 15:11:07

폐암치료제 '렉라자', 올초 식약처 허가…국내 시판 앞둬

메디오젠·내츄럴엔도텍 투자해 건강기능식품 사업도 속도↑

[사진=유한양행 제공]

 셀트리온에 바이오·제약업계 매출 1위를 내준 유한양행이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기적인 이익 창출을 넘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개발(R&D)과 투자를 강화해 '전통 제약명가'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계획이다.

1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 전망치는 1조6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는 전년(1조4804억원) 대비 10% 가량 늘어난 역대 최대 실적임에도 불구, 지난 2016년부터 지켜왔던 부동의 1위를 놓치게 될 전망이다. 지난해 셀트리온이 급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매출액 1조8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서다.

유한양행은 올해 폐암치료제 '렉라자'(성분명:레이저티닙)를 통해 1위 탈환을 노리고 있다. 렉라자는 3세대 돌연변이형 EGFR 억제 폐암치료제로, 지난 2018년 11월 미국 얀센바이오테크에 1조4000억원 규모 기술수출을 하고 공동개발 중인 신약물질이다. 올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1호 국산 신약으로 허가를 받아 국내 시판을 앞두고 있다. 글로벌 3상 임상은 지난해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지난해 유한양행이 R&D에 투자한 규모는 2000억원 이상으로, 지난 2016년 864억원 대비 1.5배 늘어난 수치다. 최근 3년 간 4조원 규모 기술수출을 이뤄낸 유한양행은 지속적인 R&D 투자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사업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4월 건강기능식품 업체 메디오젠에 23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수차례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난해 3분기 기준 지분율 30%(234만5697주)로 최대주주에 올라섰다. 메디오젠은 프로바이오틱스 소재를 연구개발하는 업체다.

지난해 6월에는 자회사 유한건강생활과 함께 내츄럴엔도텍에 약 110억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기도 했다.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기반으로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유한건강생활은 내츄럴엔도텍 투자로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원료로 만든 완제품을 독점으로 공급받고 판매권도 확보한 바 있다.

유한양행은 지난 2018년 건강브랜드 '뉴오리진'을 출시하는 등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수익성은 저조한 상황이다. 유한양행은 내츄럴엔도텍·메디오젠 등 유망한 중소기업과 손잡고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유한양행이 이같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결실을 맺은 사례로 폐암 신약 렉라자가 꼽힌다. 지난 2015년 오스코텍의 미국 자회사 제노스코에서 도입된 폐암치료제 레이저티닙은 도입 시 전임상 직전 단계였던 약물을 유한양행이 물질 최적화, 공정개발, 전임상과 임상을 통해 가치를 높여 얀센바이오텍에 수출한 바 있다. 현재 30개 수준인 유한양행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가운데 절반 이상이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외부 공동연구과제로 이뤄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유한양행이 수년간 지켜왔던 바이오·제약업계 매출 1위 자리를 셀트리온에 내줬지만, 유한양행도 10%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실적부진으로 뒤쳐졌다고 보긴 어렵다"면서 "예년보다 치열해진 선두경쟁을 치르면서 국내 바이오·제약업체들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부영그룹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KB증권
lx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국민은행
경남은행
보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DB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롯데캐슬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