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코로나 재확산 심상찮다"...한은, 금융사 특별대출 "3개월 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10-29 13:21:06

5년 이내 우량 회사채 담보...10조원 규모 대출

한국은행이 내달 3일 종료 예정이던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를 내년 2월까지 3개월 더 연장한다. [사진=아주경제db]

 한국은행이 내달 3일 종료할 예정이던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를 내년 2월까지 3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 금융안정특별대출은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사 등에 5년 이내 우량 회사채를 담보로 10조원 규모로 해주는 대출 제도다.

29일 금융통화위워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안건을 의결했다. 대출금리는 비슷한 만기(182일)의 통화안정증권 금리에 0.85%포인트를 가산한 수준이다. 금통위는 지난 7월에도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 운용기한을 3개월 연장한 바 있다.

이는 최근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것을 우려해서로 보인다. 전날 나스닥 증시가 코로나 재확산에 3.73% 하락으로 마감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가을철 재확산이 본격화하면서 1주일 만에 50만명이 넘는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 통화정책국 관계자는 "4월 이후 자금경색이 완화돼 실제 대출수요는 없지만, 언제 또 자금시장 불안이 있을지 모르니 대비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는 일반기업이나 금융기관의 자금조달이 어려운 비상상황 발생 가능성에 대비한 장치다.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사 등이 잔존만기 5년 이내 우량 회사채(신용등급 AA- 이상)를 담보로 맡기면 총 10조원 한도로 대출을 해주는 해당 제도는 코로나 위기가 한창이던 지난 4월 도입됐다. 당시 ELS(주가연계증권) 마진콜(증거금 추가납입 통지) 사태 등으로 증권사를 중심으로 긴급 자금수요가 발생하면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DB
하나증권
하이닉스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보령
대한통운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lx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