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본 여행 감소도 모자라 홍콩까지…여행업계 '초유의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2019-08-19 08:13:47

일본 수출 규제 둘러싼 일본여행 보이콧으로 일본여행객 80% 감소

홍콩 시위 사태로 홍콩여행 수요도 30% 줄어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 몰린 시위 인파 (홍콩 AP=연합뉴스) 18일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 수많은 인파가 몰린 가운데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및 경찰의 강경 진압 규탄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leekm@yna.co.kr/2019~08~19 06:46:40/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여행 성수기인 7~8월. 쾌재를 불러야 할 여행업계가 올해는 ‘초유의 위기’를 겪으며 고통받고 있다.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를 둘러싸고 우리 국민의 자발적 ‘일본 여행 보이콧’ 열풍이 확산되면서 일본 여행객 수가 급감한 데 이어 홍콩 시위로 인해 홍콩 여행객 수 역시 감소하며 국내 여행업계는 최악의 상황을 견뎌내고 있는 것이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7월 일본의 수출규제를 둘러싸고 확산된 일본 여행 보이콧으로 8, 9월 여행사를 통한 일본 여행 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80% 줄었다.

특히 모두투어는 8월 이후 일본 신규 예약과 취소 건수를 합친 여행객 순증감 수가 ‘0’이었고, 9월 초 추석 연휴 일본 여행 예약 건수도 지난해 추석 연휴의 10% 수준에 그쳤다.

여기에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격화된 홍콩이 가세하며 여행업계의 상황은 심각하기만 하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를 통한 최근 홍콩 여행 수요는 예년보다 30% 상당 줄었다. 당초 9월과 10월 예약했던 홍콩여행상품 취소 문의도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중국 항공 당국이 향후 2개월간 중국 전 노선에 대해 신규 취항을 받지 않겠다고 공지하면서 업계의 시름은 깊기만 하다.

업계 관계자는 “홍콩 시위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농후해 앞으로의 상황이 더 문제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 어려워 대체 수요 발굴도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부영그룹
하나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lx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대한통운
KB증권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우리은행
DB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