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국립현대미술관 신규 공모 ‘프로젝트 해시태그(#)’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2019-07-02 14:43:38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신규 공모 사업 ‘프로젝트 해시태그(#)’를 2일부터 시작한다.

현대자동차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공모는 ‘미술’ 장르에 한정된 기존의 공모 방식에서 벗어나, 각계각층의 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 다학제적 영역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신개념 공모ㆍ지원 사업으로 약 2년간의 준비를 거쳤다.

공모 명칭 해시태그(#)는 샵, 우물 정, SNS 언어 등 세대, 용도, 국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사용되는 특수기호로, 다양한 영역의 유망주를 선발하고 국제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뜻을 담았다.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향후 5년 간 매년 2팀씩 총 10팀을 선발, 지원한다.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지원 단위가 개인이 아닌 ‘팀’으로 시각예술, 뉴미디어, 영화, 디자인, 건축, 음악, 요리,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국내 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 최소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면 지원할 수 있다. 심사는 서류심사와 면접(프리젠테이션)심사로 2차에 걸쳐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가 최종 선발팀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심사위원으로 파리드 라쿤(2022 카셀도큐멘타 총감독), 파토스 우스텍(2020 리버풀 비엔날레 총감독)이 참여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작가 2팀에게는 1팀 당 창작지원금 3000만원과 작업실(창동스튜디오 6개월)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결과물을 공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유수 기관 및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해 해외 진출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공모 기간은 2일부터 22일까지이며 팀 소개서 및 작품계획서는 이메일 접수만 가능하다. 지원 일정과 접수 방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프로젝트 해시태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합격자는 내달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NH투자증
롯데캐슬
DB손해보험
종근당
신한금융
한국유나이티드
KB국민은행
DB
SK하이닉스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증권
LX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한화
e편한세상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