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태영건설 PF 대출보증 규모 9조원…채권단 400여곳에 소집 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4-01-01 14:04:38

이달 11일 협의회서 채권단·워크아웃 개시 확정

서울 여의도 소재 태영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소재 태영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태영건설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채무 규모가 9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은 태영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해 채권단 400여곳을 추려 소집 통보를 보냈다.

1일 산업은행이 최근 태영건설 금융 채권단에 보낸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소집 통보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직접 돈을 빌린 곳은 은행과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80곳이며 차입금은 총 1조3007억원으로 파악됐다. 여기에는 회사채·담보대출·기업어음·PF 대출 등이 포함된다.

직접 차입금 외에 태영건설이 PF 대출 보증을 선 사업장은 총 122곳, 대출 보증 규모는 9조1816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장별로 보면 서울 마곡지구에 업무시설을 조성하는 CP4사업이 차주 58곳, 대출 보증규모 1조5923억원으로 규모가 가장 컸다. 이외 경기 광명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서울 구로 지식산업센터 개발사업, 경남 김해 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경기 고양 향동 지식산업센터 개발사업 등 사업장에도 대출보증을 했다.

직접 대출금과 PF 사업장 대출 보증채무를 다 합친 채권단 규모는 400곳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실제 확정되는 채권단 규모는 이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의 해당 채권단 파악 및 통보는 태영건설과 관련된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통보를 받은 각 사가 실제 채권이 있다고 응답하면 이를 기초로 채권단이 구성된다.

앞서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는 4조5800억원이었다. 태영건설 직접 여신 5400억원에 태영건설이 자체 시행 중인 PF 사업장 29곳의 익스포저 4조300억원을 합친 규모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대보증 채무의 현실화 조건에 대해 각 사의 판단이 다를 수 있다"며 "실제 의결권 행사에 대한 응답을 봐야 채권단 규모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영건설의 정확한 채권단 규모와 채권액 등은 오는 11일 협의회에서 확정될 전망이다. 채권단 규모가 다소 줄어도 사업장 대출에 지방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 등 많은 금융사가 포함돼 있어 의결권 배분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하이닉스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증권
보령
lx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DB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