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코로나 은행대출' 9월 만기…中企 "추가연장 꼭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7-22 15:26:42

설문결과 10곳 중 7곳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자료사진. [사진=우리은행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금융지원 방침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의 은행대출 만기를 추가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오는 9월 말로 예정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을 유예해 업체들의 도산을 막자는 취지다.

22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금융권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 274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78%가 "대출 원금 상환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에 대한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지난 2월 이후 은행권은 정부 주도의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상환 만기를 9월 말로 연장하고 이자상환도 유예한 바 있다.

만기 연장 등의 방법과 관련해서는 응답업체의 71%가 "대출 만기와 이자 상환이 동시에 유예돼야 한다"고 답했고, 일부는 대출만기 연장(22.9%)과 이자 상환 유예(5.6%)를 각각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연장 기간에 대해서는 51.5%가 내년 말까지라고 답했다.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28.1%), 올해 말까지(13.5%), 내년 3월까지(6.9%) 등 순이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 국면에 따라 업체들은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9월 말로 다가온 은행의 대출 만기에 대한 연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기업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로 흑자 도산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이들 중소기업 등에 대한 대출 만기를 재차 연장할 지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lx
하나증권
NH투자증권
경남은행
신한은행
롯데캐슬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DB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대원제약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