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증권 AI] 하나은행 AI로 금융사기 정탐률 9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수습기자
2019-10-30 15:00:00

대화기반 AI 금융거래 플랫폼 '하이뱅킹' 고도화

자료사진. [사진=KEB하나은행 제공]

# 인공지능(AI)은 금융·자본시장에도 이미 깊숙히 침투해 있다. 은행, 보험사, 카드사는 물론이고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 모든 금융회사들이 더 나은 금융서비스와 투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활용 중이다. 디지털금융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인 맥킨지&컴퍼니가 발간한 '2019년 글로벌 뱅킹 연례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전세계 디지털뱅킹 사용률은 5년 전에 비해 평균 13%포인트 증가했다.

핀테크 및 IT 기업의 경우 개인 예금·송금, 투자관리 등을 집중 겨냥하면서 글로벌 뱅킹 수익의 45%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통적인 은행 고객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다. 보고서는 "투자심리 악화, 성장세 둔화 등으로 뱅킹 산업은 업황 사이클의 후반기에 접어들고 있다"며 "혁신을 이루지 못한다면 전세계 은행의 3분의 1이 다음 사이클 전에 소멸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AI 기반으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 절감,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고객 기반 파악 등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산운용 분야에서도 AI, 특히 머신러닝 기술이 자산가격 예측을 위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 저렴한 비용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도 대중화됐다. 권민경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AI 도입은 향후 자산운용 서비스의 고도화 및 대중화를 진전시킬 것"이라며 "금융회사들은 AI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각각의 기술들이 어떤 영역에서 가장 잘 작동할 수 있을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책 당국은 신기술 등장에 따른 변화 방향을 읽고, 기술 도입 과정에 있어 기존 제도와 규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기 않도록 정비해야 한다"며 "금융소비자들은 막연한 기대감으로 AI 상품을 맹신할 게 아니라, AI가 정말로 해당 서비스에 유용하게 쓰일지 판단해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AI는 금융·자본시장을 이끄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에 30일 데일리동방은 '금융 AI시대 열렸다'를 주제로 주요 금융회사들의 AI 서비스 등에 대해 살펴봤다.


KEB하나은행은 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AI를 활용한 신FDS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기 모니터 정탐률을 9배나 높였다. 

FDS시스템은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단말기정보, 접속정보, 거래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비정상 의심거래를 탐지하고 차단한다. 기존 프로파일링 시나리오 탐지 방법과 인공지능 탐지 모델을 결합했다.

하나은행의 신FDS 시스템은 최신 사고 패턴을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사기 수법에도 유기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기존에는 전자금융 불법이체 예방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새로운 시스템은 대포통장 및 보이스피싱 수법도 효과적으로 탐지한다.

신FDS 시스템 구축 이후 11개월 동안 피해예방금은 116억5400만원으로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금융사기 모니터에 대한 과탐율은 5배 이상 감소한 반면, 정탐율은 9배 이상 증가했다.

또 하나은행은 하이(HAI)뱅킹 서비스에 AI 기술을 결합해 대화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또는 애플리케이션 대화창에서 문자 및 음성을 입력하거나 카메라 촬영을 통해 금융거래를 요청하면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가 문자 및 음성으로 답변한다.

별칭이체도 가능하다. 대화로 "엄마 5만원" 또는 "엄마에게 5만원 보내줘"라고 말하면 사전에 별칭으로 등록한 엄마의 계좌번호로 5만원이 송금된다.
가입 및 인증 프로세스도 간편해졌다. 또 각종 이체거래 및 공과금 납부시 카드·OTP입력 절차 없이 거래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HAI뱅킹을 연계해 챗봇 채널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 기반도 갖출 예정이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와 은행원이 함께 손님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사진=KEB하나은행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이닉스
DB
우리은행
lx
경남은행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하나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보령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