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올해 보험사 매출 0.7% 감소, 3년 연속 '역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8-01 17:48:59

보험사 매출이 3년 연속 역성장했다. [보험연구원]

 올해 보험업계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들어, 3년 연속 역성장할 전망이다.

1일 보험연구원은 발간한 '2019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보고서에서 보험산업의 수입보험료는 올해 0.7% 감소해 2017년부터 줄곧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연구원은 당초 0.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감소폭을 0.1%포인트 줄였다. 그 이유로 "수입보험료 실적이 기존 전망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경제 불확실성에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생명보험업계 수입보험료 변동률은 -3.4%로, 손해보험의 경우2.6%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생명보험 중 보장성보험은 1.9% 증가하는 데 그치고 저축성보험은 10.7%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저축성보험은 공시이율 인하, 새 제도로 인한 자본부담 확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영향을 받았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정비요금 상향 조정, 손해율 상승에 따른 보험료 인상으로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일반손해보험은 배상책임보험을 중심으로 4.9%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시장금리 하락세와 환율 상승세가 올해 하반기에도 이어지고 하반기 주가는 상반기보다 낮은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보령
대한통운
롯데캐슬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대원제약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증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lx
넷마블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DB
국민은행
KB금융그룹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하나증권
DB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