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인터넷은행 탈락 토스뱅크, 처방전은 '전략적 투자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6-10 17:37:54

금융위, 토스측에 "새로운 전략적 투자자 필요" 지침

'동반탈락' 키움측 사업계획 보완엔 "어렵지 않을것"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서 탈락한 토스뱅크가 재도전에 성공하기 위해선 새로운 '전략적 투자자'를 찾아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재도전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금융당국의 이같은 주문에 토스뱅크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에서 신청자 토스뱅크 컨소시엄과 키움뱅크 컨소시엄에 대해 각각 불허를 통보했다. 토스뱅크는 자금조달능력에서,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구체성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업계의 예상을 뒤엎고 '동반 탈락' 결과가 나오자, 정치권에선 인터넷은행 심사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리고 금융위는 심사 이후 처음으로 토스·키움뱅크측에 구체적인 진단 결과를 제시했다.

미흡한 점을 보완할 '처방전'이 내려진 셈이다. 금융위는 전날 토스뱅크가 제출한 사업계획과 관련해 자본구조가 취약한 상황에서 토스와 일부 재무적 투자자에 집중된 자본조달에 불과한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토스뱅크는 지난 3월 예비인가 신청 당시 재무적 투자자들과 함께 2500억원의 자본금을 우선 마련하고, 앞으로 3년간 1조2500억원까지 증자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심사 결과 지난해 445억원의 순손실을 낸 토스의 자본 여건이 좋지 않은데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주도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대다수 지분을 차지하고, 나머지를 외국계 벤처캐피탈이 차지하는 주주구성에 평가위원들은 의문을 제기하며 결국 인가를 내주지 않았다.

특히 토스뱅크는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서 든든한 주주로 나설 신한금융지주가 중도 하차한 게 탈락의 결정적 이유로 지목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토스뱅크 탈락은 신한금융이 빠진 자리를 제대로 채우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며 "신뢰할 만한 장기 전략적 투자자를 확보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반면 키움뱅크 심사에 대한 금융위의 평가 결과는 긍정적이다. 예비인가 불허 원인으로 지목된 키움뱅크 사업계획의 구체성과 관련해 "어렵지 않게 보완할 수 있다"는 게 금융위의 입장이다.

토스뱅크와 달리 키움뱅크는 SK텔레콤, 11번가, 롯데멤버스 등 굵직한 주주를 구성해 자본조달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심사 과정에서 키움뱅크에 일단 예비인가를 내주고 본인가까지 사업계획을 구체화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토스·키움뱅크 양측은 재도전에 대한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금융위는 이번 예비인가 심사 결과가 보완의 의미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3분기 예비인가를 진행하기 앞서 양측과 접촉점을 늘릴 방침이다. 또 이와 관련한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증권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DB
경남은행
넷마블
신한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lx
보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