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박병대 전 신한금융 사외이사 취업논란 “문제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3-14 11:13:45

대법관 출신 박 전 사외이사 취업 관련 “대법관 업무와 관련 없다”

사임 이유·거취 안 알려져… 신한금융측 “개인적인 일”

사법행정권 남용 혐의를 받은 박병대 전 대법관이 지난 1월 24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대법관 출신으로 신한금융지주 사외이사에 취임했던 박병대 전 대법관을 둘러싼 ‘취업 논란’이 다소 수그러들었다.

14일 법조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대법원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해 취업한 법원 퇴직 고위공무원 7명에 대한 취업심사를 한 결과, 박병대 전 대법관 을 비롯한 5명에 대해 '취업 가능'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2017년 6월 퇴임한 박병대 전 대법관이 지난해 3월 신한금융지주 사외이사로 취임하자 '취업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법원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한 3차 자체조사 후 박병대 전 대법관이 각종 비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그러자 박병대 전 대법관은 대법원 공직자윤리위에 취업심사를 요청하며 맞섰다. 특히 그를 둘러싼 취업 논란은 “신한금융측과 유착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서부터 시작됐다.

2017년 4월 재일교포 주주 양모씨가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상대로 대여금소송을 낸 사례가 이같은 의혹을 키웠다. 박병대 전 대법관이 대법관으로서 라응찬 전 회장의 승소를 확정했었기 때문이다.

앞서 2012년 10월엔 고객 정모씨가 자신의 동의 없이 다른 금융기관에 연체정보를 제공한 신한은행을 상대로 정신적 손해를 봤다며 소송을 냈고, 이에 대해서도 박병대 전 대법관은 신한은행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항소심은 정씨가 신한은행으로부터 300만원 배상을 받도록 했지만, 박병대 전 대법관이 제동을 걸었다. 그는 “금융기관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에 개인의 연체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동의 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2심 재판을 다시 하라고 판결했다.

그리고 박병대 전 대법관이 퇴임 후 9개월 만에 신한금융에 취업해 유착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그러나 대법원 공직자윤리위는 라응찬 전 회장이나 신한은행 관련 재판이 신한금융과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병대 전 대법관은 지난달 사외이사직에서 사임한 상태로, 그 이유와 향후 거취에 대해선 알려지지 않았다. 신한금융 측은 “박병대 전 대법관은 지주사의 임직원이 아닌 이사회의 사외이사로 재직했다”며 “(그의 사임 등과 관련한 것은) 개인적인 것이라 회사가 뭐라 발언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DB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우리은행
lx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보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국민은행
신한금융
KB증권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