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글로벌 건설기계 제조사 HD건설기계가 생산공정 자동화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그룹 내 로봇 계열사와 손잡고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나선다.
HD건설기계는 HD현대로보틱스와 건설기계 생산공정 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건설기계 생산라인에 특화된 맞춤형 자동화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표준화 작업과 개념검증(PoC)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후 생산라인에 자동화 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유지보수 체계 구축과 로봇·인공지능(AI) 기반 공정 최적화까지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HD건설기계는 생산라인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운영 비용 절감을 동시에 노린다.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에서 가격 경쟁과 원가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제조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HD건설기계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과제"라며 "HD현대로보틱스와의 협력을 통해 생산공정 자동화 수준을 고도화하고 디지털 기반의 제조 혁신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로봇과 AI 기술을 제조 현장에 본격 적용하는 출발점"이라며 "HD건설기계 생산라인에 최적화된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해 운영 효율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현장] 수출 부진 르노코리아, 야심작 필랑트 공개…HEV 시장 게임 체인저 될까](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6/01/13/20260113134731840202_388_136.jpg)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