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2 화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9˚C
맑음 대구 9˚C
맑음 인천 2˚C
맑음 광주 7˚C
구름 대전 4˚C
흐림 울산 10˚C
흐림 강릉 6˚C
흐림 제주 10˚C
IT

KT-경찰청, 빅데이터·RCS 기술로 청소년 범죄 예방 활동 전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12-02 12:03:36

겨울방학 사이버 도박 주의보

경찰청과 손잡고 맞춤형 예방 메시지 발송

KT·경찰청, 신종 청소년 범죄 차단 총력

T와 경찰청은 청소년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RCS 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한 예방 활동을 시행한다 사진은 KT와 경찰청이 해 RCS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한 청소년 범죄 예방 활동을 시행한다사진KT
T와 경찰청은 청소년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RCS 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한 예방 활동을 시행한다. 사진은 KT와 경찰청이 해 RCS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한 청소년 범죄 예방 활동을 시행한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경찰청과 손잡고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날로 지능화되는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양 기관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급증하는 사이버 도박과 신종 교통 범죄 등을 차단하기 위해 차세대 문자 메시지 서비스인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KT는 경찰청과 협력해 폭발물 허위신고, 사이버 도박, 개인형 이동장치(PM) 불법 이용 등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신종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한 공익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KT가 보유한 통신 빅데이터 분석 역량과 시각적 전달 효과가 뛰어난 RCS 메시징 기술을 결합해 범죄 예방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양 기관은 지난달 6일 최근 10대들 사이에서 장난처럼 번지고 있는 ‘폭발물 허위신고’ 예방 메시지를 발송한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시기별 맞춤형 예방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대폭 늘어나는 겨울방학을 앞두고 청소년 사이버 도박 문제가 심각해질 우려가 있어 3일부터는 이에 대한 집중적인 예방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KT는 자사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가동해 전국 초·중·고교생과 학부모를 연령대와 가구 형태별로 정교하게 타겟팅했다. 이를 통해 약 20만명의 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예방 정보를 전달한다. 단순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와 카드 뉴스 형식이 지원되는 RCS 메시지를 활용해 정보의 가독성과 전달력을 높였다.

3일 발송되는 ‘사이버 도박’ 예방 메시지는 학부모가 가정에서 자녀의 도박 징후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체크리스트와 대응 요령을 담았다. 최근 청소년 불법 도박이 단순한 놀이를 넘어 2차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가정 내에서의 지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어 연말에는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 범죄 예방 메시지가 발송된다.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브레이크 없는 자전거인 ‘픽시 자전거’의 불법 도로 주행과 면허 없는 전동 킥보드 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할 계획이다.

김영걸 KT 서비스Product본부장(상무)은 “KT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찰청과 함께 청소년 범죄 예방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호승 경찰청 생활안전교통국장은 “KT와의 협력으로 변화하는 청소년 범죄 트렌드에 맞춰 시의적절하고 전략적인 예방 활동을 진행하게 됐다”며 “청소년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국민카드
메리츠증권
LG화학
IBK
현대해상
우리은행
우리모바일
전세사기_숫자쏭
삼성화재
신한라이프
신한카드
삼성전자
신한금융
동아쏘시오홀딩스
우리은행
하나증권
KB국민은행_3
동국제약
어킵
롯데웰푸드
im금융지주
KB국민은행_2
KB국민은행_1
우리은행
미래에셋
HD한국조선해양
한화
하이트진로
신한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