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7 목요일
안개 서울 9˚C
흐림 부산 12˚C
흐림 대구 12˚C
맑음 인천 10˚C
광주 9˚C
대전 8˚C
흐림 울산 14˚C
흐림 강릉 11˚C
흐림 제주 15˚C
금융

KB국민은행, LG유플러스와 '맞손'…"보이스피싱 예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5-11-27 10:35:06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공동 대응 체계 구축

AI 기반 금융·통신 데이터 공동 분석 등으로 고도화

서울 영등포구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오른쪽와 이환주 국민은행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민은행
서울 영등포구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오른쪽)와 이환주 국민은행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민은행]
[이코노믹데일리] KB국민은행이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금융·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양사는 실시간 탐지와 고위험 거래 차단을 목표로 공동 대응 역량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6일 LG유플러스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AI 기술 기반의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은행은 거래 패턴, 계좌 행동 데이터, 채널 이용 이력 등 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거래 유형과 이상 징후를 정교하게 분석한다. LG유플러스는 AI 통화앱 '익시오(ixi-O)'의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악성앱 설치여부, 위험 URL 접속여부 등 보이스피싱에 자주 활용되는 통신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선별한다.

양사는 이러한 분석 역량을 결합해 고위험 통화와 연계된 이체나 인증 과정에서 실시간 경고와 추가 인증 절차를 제공하는 등 고도화된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보이스피싱 수법 변화와 피해 특성 등 세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금융당국 및 수사기관과 공유할 통계와 분석 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알뜰폰 사업자로서 LG유플러스의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인 익시오(ixi-O)를 연내 제휴서비스로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보이스피싱을 더욱 정교하게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한 의미 있는 협력"이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업을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국민들의 소중한 자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포스코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교촌
NH투자증
한국투자증권
카카오
IBK
KB국민은행
전세사기_숫자쏭
신한라이프
경주시
HD한국조선해양
DB손해보험
NH
신한카드
하이닉스
삼성전자
스마일게이트
롯데캐슬
im금융지주
db
삼성화재
한화투자증권
한화
삼성증권
현대해상
신한투자증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