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5 수요일
흐림 서울 25˚C
흐림 부산 23˚C
흐림 대구 22˚C
맑음 인천 24˚C
흐림 광주 22˚C
흐림 대전 25˚C
흐림 울산 22˚C
흐림 강릉 21˚C
흐림 제주 26˚C
금융

파두, 에이데이터·기가컴퓨팅과 SSD 생태계 구축 '삼각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은 기자자
2025-10-15 09:59:08

'트러스타' 중심 AI 시대·에너지 효율성 솔루션 제공

에이데이터 공동 협력…샘플링 검증 테스트 진행중

중국, 대만 등 아시아 시장 공략 강화

5월 열린 컴퓨텍스 2025에서 대만 SSD 모듈 기업 에이데이터ADATA가 파두와 협력해 기업용 SSD 브랜드 ‘트러스타TRUSTA’를 새롭게 런칭했다 왼쪽부터 찰리 우Charly Woo 에이데이터 부사장 김태균 파두 CBO 셸리 첸Shalley Chen 에이데이터 사장 이지효 파두 대표이사 CEO 남이현 파두 대표이사 사진파두
5월 열린 컴퓨텍스 2025에서 대만 SSD 모듈 기업 에이데이터(ADATA)가 파두와 협력해 기업용 SSD 브랜드 ‘트러스타(TRUSTA)’를 새롭게 런칭했다. (왼쪽부터 찰리 우(Charly Woo) 에이데이터 부사장, 김태균 파두 CBO, 셸리 첸(Shalley Chen) 에이데이터 사장, 이지효 파두 대표이사 CEO, 남이현 파두 대표이사 [사진=파두]
[이코노믹데일리] 파두는 대만 에이데이터(ADATA) 및 기가컴퓨팅(Giga Computing)과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력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파두의 컨트롤러 기술 △에이데이터의 SSD 전문성 △기가컴퓨팅의 첨단 서버 엔지니어링 역량을 결합한 에이데이터 신생 엔터프라이즈 브랜드 '트러스타(TRUSTA)'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시대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재정의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 추론 데이터량은 훈련 데이터의 3.8배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에너지 소비 수요도 지난 2023년 대비 1.6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에너지 효율적인 저장 솔루션이 핵심 트렌드로 부상할 전망이다. 

기가컴퓨팅 플랫폼에서 검증된 플래그십 신제품 '트러스타 T7P5 PCIe 5.0 SSD'는 고성능과 탁월한 전력 효율을 달성하며 차세대 AI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적화된 모델이다. 

해당 제품에는 파두의 Gen.5 컨트롤러가 탑재됐고 기가컴퓨팅의 최신 서버 플랫폼(인텔 제온 6 및 AMD EPYC 9005 시리즈)을 통해 검증을 마침으로써 고객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 향상을 지원한다.

SSD 호환성을 입증하는 'QVL(Qualified Vendor List: 공인 공급업체 목록)' 인증을 획득한 '트러스타 T7P5 PCIe 5.0 SSD'는 △초당 13,500 MB 고속 읽기 △초당 10,300 MB 고속 쓰기 △와트당 447 MB 전송 효율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3 DWPD(Drive Writes Per Day: 저장장치의 하루당 전체 용량을 몇 번까지 쓰고 지울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내구성 지표)의 내구성을 갖춰 AI 훈련 및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대규모 데이터 분석 및 처리(OLTP/OLAP) 등 고강도 컴퓨팅을 처리할 수 있다. 

실제 파두는 에이데이터와의 공동 협력을 통해 대만 주요 서버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트러스타 Gen5 SSD 샘플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검증 및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SSD 완제품 공급 이후 단계로서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공동 개발 및 사업화도 진행중이다. 파두의 기업용 SSD 솔루션과 검증된 기술력, 에이데이터가 가진 양산 인프라와 글로벌 고객망을 활용해 양사간 시너지를 모색하고 있다.  

기가컴퓨팅의 주요 플랫폼에서 품질 검증 및 호환성 테스트를 완료함으로써 QVL 등재를 마친 것을 기반으로 파두·에이데이터·기가컴퓨팅 3자간 공동 마케팅 활동을 통해 판매 기회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또 대만 내 다른 주요 서버 제조사들과도 주요 플랫폼에서 검증 및 호환성 테스트가 진행 중이고 향후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나갈 전략이다. 

중국 시장에서는 모듈사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화이트라벨 SSD 사업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판매 기회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 서버사 및 데이터센터 고객향 판매 기회 논의 역시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지효 파두 대표는 "파두는 복수의 하이퍼스케일 기업들에게 AI 데이터센터에 최적화한 컨트롤러를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만 에이데이터, 기가컴퓨팅 등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아시아 시장 공략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동국제약
쿠팡
부광약품
롯데카드
한화
HD한국조선해양
농협
바이오로직스
KB국민은행_1
하나증권
LG
포스코
KB국민은행_2
하나카드
동아쏘시오홀딩스
신한라이프
sk
미래에셋자산운용
KB손해보험
한화
농협
국민카드
GC녹십자
빙그레
다올투자증권
kb캐피탈
KB국민은행_3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롯데케미칼
삼성증권
키움증권
신한카드
하이닉스
KB증권
삼성화재
KB국민은행_4
LG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한국증권금융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