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2 일요일
맑음 서울 7˚C
맑음 부산 8˚C
흐림 대구 11˚C
맑음 인천 13˚C
구름 광주 11˚C
흐림 대전 11˚C
맑음 울산 10˚C
맑음 강릉 11˚C
흐림 제주 18˚C
IT

메타, 최신 AI '라마4' 공개… 오픈소스 경쟁 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4-06 13:33:13

멀티모달 기능 강화… 스카우트·매버릭 모델 오픈소스로 제공

오픈AI·구글 등과 기술 경쟁 심화 예고… '베헤모스'는 개발 중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와 미국 빅테크 기업 메타 사진 AFP연합뉴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와 미국 빅테크 기업 메타. [사진= AFP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5일(현지시간)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라마4(Llama 4)'를 공개했다. 지난해 4월 라마3를 선보인 지 약 1년 만으로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 처리하는 멀티모달 성능을 강조한다.

메타는 블로그를 통해 라마4 제품군 중 '스카우트(Scout)'와 '매버릭(Maverick)' 두 가지 모델을 우선 선보인다고 밝혔다. 메타 측은 이들이 지금까지 개발한 모델 중 가장 진보했으며 멀티모달 기능 면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스카우트는 긴 문맥 처리와 효율성에 매버릭은 광범위한 작업에서의 높은 성능에 중점을 뒀다. 특히 매버릭은 특정 산업 분야 활용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으며, 두 모델 모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라마4 제품군 중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베헤모스(Behemoth)' 모델도 소개됐다. 메타는 이를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LLM 중 하나'이자 다른 라마4 모델의 '교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아직 개발 중으로 오픈소스 공개 여부는 미정이다. 이용자들은 왓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 메타 AI 웹사이트 등에서 스카우트와 매버릭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목표는 세계 최고 AI를 구축하고 오픈 소스화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라마4를 통해 이런 일이 시작되고 있다"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했다. 메타의 라마4 출시는 오픈AI의 GPT-5 출시 계획, 구글의 제미나이 2.5 등과 맞물려 AI 모델 개발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NH
교촌
씨티
삼성화재
카카오
KB국민은행
한화
신한금융지주
포스코
DB손해보험
삼성증권
롯데캐슬
한국투자증권
삼성전자
스마일게이트
SC제일은행
신한은행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
db
한화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