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5 목요일
흐림 서울 9˚C
흐림 부산 9˚C
흐림 대구 10˚C
구름 인천 9˚C
흐림 광주 8˚C
흐림 대전 7˚C
구름 울산 8˚C
맑음 강릉 4˚C
제주 12˚C
건설

한화 건설부문, '건설 도서관리 시스템' 고도화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4-11-29 09:58:22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8일 빌딩정보모델링BIM 전문업체인 ㈜파이브디위드와 건설 도서관리 시스템nD-Folder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사진한화건설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8일 빌딩정보모델링(BIM) 전문업체인 ㈜파이브디위드와 '건설 도서관리 시스템'(nD-Folder)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사진=한화건설]


[이코노믹데일리]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8일 빌딩정보모델링(BIM) 전문업체인 ㈜파이브디위드와 '건설 도서관리 시스템'(nD-Folder)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건설 도서는 설계도면 및 구조계산서 등을 통칭하는 말로, nD-Folder는 디지털 도서 내 정보를 연결하여 정보 정합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건설 프로젝트가 대형화·복잡화 되는 가운데, 최근 현장에서 전자파일로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디지털 도서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구조계산서의 입력·설계·해석 과정 정보를 상호 연계하고 이를 구조도면 정보와도 자동으로 연결한다. 일반적으로 구조도면은 구조계산서를 바탕으로 작성되는데, 건물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구조 정보의 정확도 확보는 안전 시공의 핵심 요소이다.
 
이에 따라 불일치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수정할 수 있으며 변경 이력에 대한 효과적인 추적도 가능해져 설계 정합성과 구조 안전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복잡한 구조 정보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이에 도면 및 계산서 검토 시간을 70% 이상 단축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도서관리 시스템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파이브디위드가 보유한 솔루션은 한화 건설부문 복합개발 사업 도서관리 서비스에 적용돼 기술 고도화 및 성능 검증이 이뤄진다.
 
김민석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본부장은 "건설 산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업무 효율화는 물론 설계도서 품질의 향상을 통해 안전 시공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영진 파이브디위드 대표는 "한화 건설부문과 스마트 건설 분야에서 협업할 수 있어 기쁘다"며 "현장 피드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기능을 개선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건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5월 시공사 및 협력사 현장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Hi-Note)을 개발하는 등 공사 현장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퇴직연금
DGB그룹
KB퇴직연금
SK하이닉스
삼성
KB퇴직연금
부광약품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2/4
KB국민은행 3/3
하나증권
우리은행
KB금융그룹 3/4
kb
KB국민은행 2/3
신한
어킵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1/4
하이트진로
퇴직연금
효성
녹십자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
KB국민은행 1/3
우리카드
신한은행
LH농협
삼성화재
NH
우리은행
KB금융그룹 4/4
현대해상
퇴직연금
기업은행
현대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