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하이닉스, '발명의 날 기념' 철탑산업훈장·국무총리표창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4-05-22 16:04:41

AI 메모리 개발 공로 인정

제59회 발명의 날 기념식 포상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한 김종환 SK하이닉스 D램개발 담당부사장왼쪽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김웅래 D램 코어 디자인 팀장오른쪽사진SK하이닉스
제59회 발명의 날 기념식 포상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한 김종환 SK하이닉스 D램개발 담당부사장(왼쪽)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김웅래 D램 코어 디자인 팀장(오른쪽)[사진=SK하이닉스]
[이코노믹데일리] SK하이닉스는 지난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9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정부 포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SK하이닉스에서 D램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는 김종환 부사장은 인공지능(A)I 메모리 개발 공적으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김 부사장은 2021년부터 회사의 D램 개발을 총괄하면서 2022년 6월 AI 메모리인 고대역폭메모리(HBM) 4세대 제품 HBM3 양산에 성공하고 지난해 8월에는 5세대 제품인 HBM3E를 개발했다.

또 차세대 반도체인 지능형반도체(PIM)와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개발에도 기여했다. 김 부사장은 "SK하이닉스가 HBM3와 HBM3E 개발을 통해 글로벌 AI 메모리 시장을 선점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듯 차세대 AI 메모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리더십을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D램 코어 디자인을 맡고 있는 김웅래 SK하이닉스 팀장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김 팀장은 D램 10나노급 미세공정에 도입되는 회로 관련 설계 기술을 개발해 제품 성능 향상과 원가 절감을 이뤄낸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허청은 매년 발명의 날(5월 19일)을 맞아 국가 산업 발전을 이끈 유공자들에게 정부 포상을 시행한다. 공적에 따라 산업훈장·산업포장·대통령표창·국무총리표창 등을 시상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
우리은행
신한은행
KT
KB증권
KB금융그룹2
신한카드
롯데케미칼
포스코
한국조선해양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3
KB금융그룹1
KB국민은행
DB그룹
교보증권
SK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수협
삼성전자 뉴스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