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SK증권, 박정림 전 KB證 대표 사외이사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25 15:37:39

임기 3년, 본안 소송 따라 임기 중단 가능성

김신 대표 후임…전우종·정준호 각자대표제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이사 사장 사진KB금융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이사 사장 [사진=KB금융]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이사가 SK증권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박 전 대표가 현재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직무정지 취소 소송을 진행 중인 상황인데, SK증권이 이런 위험요인(리스크)까지 감수하면서 박 이사를 선임한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SK증권은 2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사에서 제70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에서 △지난해 실적 재무제표 승인 △사내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안건을 의결했다.

주총의 화두는 사외이사 선임 건이었다. SK증권은 지난 7일 박 대표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올렸고 이날 주총에서 통과됐다.

SK증권은 박 전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데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으로 "자본시장 전 영역의 총괄 책임자로서 탁월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어 SK증권의 성장, 발전·내부통제 시스템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표는 공시에서 "본인은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주주·구성원·사회의 행복과 성장을 돕는 것을 실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면서 "주주·금융소비자의 보호를 위하여 투명하고 객관적인 업무 수행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지난해 11월 금융위로부터 라임펀드 사태 관련 내부 통제 기준 마련 의무를 위반한 데다 펀드에 레버리지 자금을 대줬다는 이유로 '3개월 직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에 불복한 박 전 대표는 금융위를 상대로 중징계 집행정지 신청과 행정소송 제기했다. 

작년 12월 법원이 집행 정지 신청을 인용하면서 즉각적인 직무 정지는 유예된 상태다. 징계 처분은 직무정지처분 취소청구의 본안소송 판결이 나온 후 30일까지 효력이 정지된다.

해당 징계는 지난 2020년에 금융위가 라임·옵티머스 사태 펀드 판매 관련 박 전 대표에게 내린 '문책 경고' 처분보다 높은 수준이다. 금융사 임원의 제제는 △해임 권고 △직무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 5단계로 문책 경고 이상 중징계 시 연임과 3~5년 취업이 제한된다.

사외이사 임기는 3년이지만 본안 소송 결과에 따라 징계가 결정될 경우 박 전 대표가 임기 만료 전에 사외이사 물러날 가능성도 있다. 아직 박 전 대표가 사법적 리스크를 떨치지 못했음에도 SK증권은 임원으로 선임하는 부담을 감수한 것이다.

한편 주총 이후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자리에 전우종 대표와 정준호 리스크관리본부장이 선임됐다. 김신 현 대표가 10년 만에 퇴진한다고 밝히면서 김신·전우종 체제에서 전우종·정준호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됐다.

김 대표가 대표직에서는 물러나지만 SK증권 내에서 해외 사업과 신성장 동력 발굴에 힘쓸 것이라고 전해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보령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lx
KB증권
기업은행
대한통운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