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네이버, 뉴스 댓글 정책 전면 개편…"정정보도 청구 강화하고 댓글 제한 예정"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네이버, 뉴스 댓글 정책 전면 개편…"정정보도 청구 강화하고 댓글 제한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15 09:44:42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정책 재조정

선거법 위반 댓글 대응 강화로 공정한 소통 문화 조성

네이버사진네이버
네이버[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뉴스 댓글 정책을 전면 개편한다. 이로써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뉴스 댓글 정책을 전면 개편한다. 뉴스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와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1인이 한 기사 당 작성할 수 있는 답글 수 조정, 선거법 위반 댓글 작성자에 대한 조치 강화 등 다양한 댓글 정책 개편안을 오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저, 네이버는 뉴스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 그리고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이제 이용자들은 명예훼손 또는 권리침해를 입은 경우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정정보도를 청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PC 및 모바일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페이지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뉴스 검색 결과에도 '정정보도 청구 중'과 같은 문구를 노출하여 이용자들에게 뉴스 서비스 사업자의 책임을 더욱 강조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네이버는 정정보도 청구를 접수한 경우 해당 기사의 댓글을 일시적으로 닫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정보도 청구
 

이와 함께 네이버는 댓글 정책도 강화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확인한 선거법 위반 댓글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삭제 조치를 취할 것이며, 반복적으로 선거법을 위반하는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댓글 작성 제한을 가하고자 한다. 또한, 특정 기사에 달 수 있는 답글 개수를 1인당 10개로 제한함으로써, 과도한 답글 작성을 방지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뉴스 댓글이 보다 투명하고 건전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수향 네이버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이용자의 권리 침해를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뉴스혁신포럼은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국내외 뉴스 업계의 발전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번 네이버의 뉴스 댓글 정책 개편은 뉴스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환경과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하나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하이닉스
DB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lx
부영그룹
넷마블
NH투자증권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증권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보령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