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쿠팡, 중소상인 신선식품도 '로켓배송'…동반성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01-18 15:49:15

쌀·잡곡류 시작으로 올 1분기 지속 확대

매출 적은 영세 업체도 이용 가능

쿠팡 배송 차량 사진연합뉴스
쿠팡 배송 차량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중소 판매자들의 제품들이 로켓배송된다. 일반 생활필수품, 공산품, 패션잡화 등을 시작으로 로켓그로스를 론칭한지 10개월만에 일부 신선식품까지 서비스를 확대했다.
 
18일 쿠팡에 따르면 서비스 대상은 쌀·잡곡류를 시작으로 올 1분기까지 냉장·냉동 식품을 제외한 견과류, 건·수산물로 확대될 예정이다.
 
신선식품 판매자들은 일반 공산품이나 생필품과 달리, 영세한 중소 영농인들이 주류를 이룬다. 쌀, 현미 등 잡곡류와 수산물 건어물 같은 상품은 대부분 지역의 작은 정미소나 논밭을 운영하는 농업·어업법인 등에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온라인 판로를 개척할 택배 운영 인력이 부족하고, 자체 마케팅 노하우가 부족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쿠팡이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와 함께 지난해 3월 론칭한 로켓그로스는 CFS의 물류창고에 제품을 입고만 하면 제품의 보관·포장·배송도 모두 CFS가 한다. 또 교환·반품·고객응대도 로켓그로스가 맡아서 하고 있다.
 
특히 소량 및 상품 1개도 입고할 수 있고, 가입부터 입고·주문까지 빠르게 진행된다.
 
신선식품 카테고리 확장으로 로켓그로스 이용 중소상공인이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상반기 본격 론칭한 로켓그로스 이용 중소상공인은 1만2000명 이상으로 로켓그로스 판매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앞으로도 추가적인 로켓그로스 서비스 확장뿐 아니라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을 통해 중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이라는 목표를 향해 계속해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lx
NH투자증권
경남은행
DB
KB희망부자
신한은행
국민은행
넷마블
kb_지점안내
보령
대한통운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