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포집 이산화탄소 활용, 부가가치 창출한다…CCU 기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아 기자
2024-01-09 06:00:00
그래픽챗GPT
[그래픽=챗GPT]

[이코노믹데일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지구온난화 주범인 이산화탄소(CO₂) 포집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CO₂ 포집 및 저장(Carbonite Capture and Storage, CCS)과 함께 포집 후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CCU(Carbonite Capture and Utilization, CCU) 관련 기술이 급속히 발달하고 있다.

CCU는 특히 탄소 감축이 어려운 철강, 중공업 플랜트, 석유화학, 발전설비 등 부문에서 탁월한 탄소 제거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들 산업 현장에서는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탄소의 절반 이상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정부 차원에서 2030년까지 무탄소 선박을 상용화하고 건물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0% 이상 감축하기 위한 기술로드맵을 내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12월 19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탄소중립기술특별위원회 제8회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 로드맵'과 'CCU 기술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 로드맵에는 기술 개발이 시급한 탄소중립 선박, 제로에너지건물, 태양광 등 3개 분야 로드맵이 담겼다. 여기에는 2030년 무탄소 선박 상용화와 동시에 친환경 선박 기자재 국산화율을 90% 이상으로 높이는 기술 개발 전략이 포함됐다. 

CCU 기술 개발 전략에서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해 주력 기술을 4대 권역에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부권에는 화학, 생물 등 다양한 산업과 CCU 기술 육성 실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남부권에는 화학산업, 동남권은 철강산업, 중부권은 시멘트 산업과 연계하는 전략이다.

기업들 역시 탄소 감축 과제를 수행하면서 부가가치도 챙길 수 있는 CCU분야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SGC에너지는 지난해 12월 초 전북 군산 열병합발전소에서 CCU 설비의 상업용 가동에 들어가 해당 설비로 냉각·압축한 액화탄산을 출하하기 시작했다. 액화탄산은 유통, 조선, 반도체,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라이아이스, 용접용 가스, 반도체 세정용 탄산 등 제조에 쓰인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2021년 울산공장에서 CO₂ 회수 후 이를 활용해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 CCU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CO₂ 흡수·분리 과정을 거쳐 고순도 CO₂ 가스로 만든 뒤 식물 재배, 반도체 에칭 용접, 드라이아이스 등 CO₂가 필요한 수요처에 공급하고 있다.

이 밖에도 LG화학은 포집한 CO₂와 공정 중 발생하는 메탄으로 플라스틱을 만들고자 지난해 충남 대산공장에 1000t 규모 메탄건식개질(DRM) 파일럿 설비를 구축하고 시운전을 마쳤다. HD현대오일뱅크는 정유 부산물인 ‘탈황석고’와 포집한 CO₂로 시멘트, 콘크리트, 경량블록 등 건축 소재를 생산한다는 계획 아래 충남 대산공장 내에 연산 10만t 규모 생산설비 구축을 검토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lx
보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경남은행
DB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KB증권
국민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