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기아, 삼성전자 손잡고 주거공간과 이동공간 연결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4-01-04 17:38:48

3일 카투홈·홈투카 서비스 제휴 양해각서 체결

현대차·기아 차량에 적용된 삼성 스마트싱스의 예상 이미지
현대차·기아 차량에 적용된 삼성 스마트싱스의 예상 이미지[사진=현대차그룹]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주거공간과 이동공간의 연결성 강화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3일 삼성전자와 카투홈(Car-to-Home)·홈투카(Home-to-Car) 서비스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 고객은 차 안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화면 터치 또는 음성 명령으로 다양한 집안의 전자 기기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또 인공지능(AI)스피커, TV,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한 원격 차량 제어도 가능해진다.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가 유기적인 결합으로 제공된다.

스마트싱스에는 삼성전자 외 다른 제조사의 다양한 IoT 기능 제공 기기를 등록할 수 있어 고객의 일상생활에 끊김 없는 연결 경험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더운 여름 퇴근길에 '귀가모드'를 실행해 에어컨과 로봇청소기를 작동시키고 조명을 밝혀 쾌적해진 주거공간으로 귀가하거나 외출 전 '외출모드'를 실행해 차량의 상태를 조회하고 미리 공조기능을 실행해 적정 온도의 차량에 탑승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운전 중 기기 조작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앱)에 등록된 다양한 모드를 차량에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면 터치, 음성 명령 외에 등록된 위치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등 위치 기반의 자동 실행도 구현해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기차 운전자라면 스마트싱스의 통합 홈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이용해 집과 차량의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최적 충전 시기까지 조절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스마트싱스를 연동시킴으로써 해외 고객에게도 카투홈·홈투카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후 소프트웨어 무선업데이트(OTA)를 통해 기존 차량에도 해당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권해영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상무)은 "커넥티드카의 카투홈·홈투카 서비스를 보다 다양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계 현대차·기아 고객의 이동 여정이 유의미한 시간이 되도록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홈투카 및 통합 홈에너지 관리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스마트싱스 플랫폼과 자동차를 연결해 고객 경험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국민은행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대한통운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넷마블
경남은행
NH투자증권
lx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미래에셋
대원제약
DB
우리은행
보령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KB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