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수협중앙회, 해외 투자 누적손실액 1190억...책임은 누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두환 기자
2023-10-27 18:09:04

NH투자증권 1100억원, MG새마을금고·IBK연금보험 500억원

ABL생명보험 450억원, 롯데손해보험 390억원, 신한캐피탈 130억원 손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수협중앙회(이하 중앙회)가 2017년부터 최근까지 진행했던 해외투자에서 1190억 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회는 그동안 부동산, 기업금융 등에 총 2311억 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2018년 4월 중앙회는 미국 최대 상업·업무지구인 뉴욕 맨해튼 소재 타임스퀘어 광장 중심부에 있는 호텔 복합 빌딩에 대한 중순위 대출 투자를 결정했다.

투자기간 4년, 목표수익률 6.4%를 기대했던 해당 투자는 채무자의 현금흐름 악화 등 경기침체의 사유로 2021년 1월 26일 미국 기업인 선순위 채권자에게 헐값 매각됐다.

결국 중순위 채권자로 투자에 참여한 수협중앙회는 내부 검토를 통해 투자 건물의 가치를 1조 4,698억으로 평가하기도 했으나 단 한푼의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2020년 282억원, 2021년 218억 원을 손상차손 처리했다.
 
이 타임스퀘어 호텔 복합 빌딩에 투자한 곳은 수협중앙회 말고도 더 있었다. NH투자증권 1100억원, MG새마을금고 500억원, IBK연금보험 500억원, ABL생명보험 450억원, 롯데손해보험 390억원, 신한캐피탈 130억원 등 국내 금융기관들도 큰 손실을 봤다.

하지만 중앙회 리스크관리실은 투자에 앞서 ‘(투자물건이) 맨하탄 평균 이상의 실적 달성이 가능’ ‘임대차 관리상 문제없을 것’ ‘이자지급재원 부족 가능성 낮은 수준’ ‘원금 보전 가능’ ‘원리금 상환 능력 및 담보여력 관련 리스크는 제한적’이라며 수익 기대에만 부푼 심사보고서를 작성했다. 현실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 것이다.
 
해당 심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진행된 투자심사소위원회, 투자심사위원회에서는 참석 인원 전원 찬성으로 투자 결정이 의결됐고 2022년 수협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해외 대체투자 심사 업무 과정에서 위험요소를 소홀히 검토하였다는 이유로 ‘경영유의’ 통보를 받았다.

당시 중앙회에서 작성한 투자심사보고서를 보면 ▲시장분석 ▲담보자산 분석 ▲현금흐름 분석 ▲담보가치 적정성 분석 ▲거래관계자 분석 ▲EXIT 여건 분석 등 7가지 투자리스크 요인을 분석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시장 및 담보자산 분석과 관련해선 지속적인 유동인구 유입으로 안정적인 시장 지표가 유지 중이라고 분석했고 국내 대기업, 세계적인 스포츠 기업, 유명 카페 등 다수 업체가 임차 의향을 접수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현금흐름 분석과 관련해서도 최악의 경우에도 유보금을 통해 이자지금 재원이 온전하게 확보되며 담보가치 적정성 분석에서도 금융위기 수준의 침체시에도 담보가치가 대출금액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계상황 즉, 엑시트(EXIT) 여건 분석에서도 담보자산의 리파이낸싱 여건이 양호하고 자산 정상화, 매각 등을 통해 채권회수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높은 해외대체투자를 실행하면서 수협이 사실상 단 하나의 위험요소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같은 내용은 국회 농해수위 소속 국민의힘 홍문표 국회의원이 수협으로부터 제출받은 타임스퀘어 빌딩 투자 심사보고서를 통해 밝혀졌다.
 
중앙회 측은 당시 투자와 관련 “중앙회 감사실의 부서 정기감사를 받았다”며 “규정 위반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다만 “투자라는 것 자체가 리스크가 없을 수는 없다”며 안타까워했다.

한편 홍문표 의원은 “수협은 고객돈 수백억을 해외에 투자하면서도 장밋빛 전망에만 사로잡혀 위험요소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며 “해외대체투자 실패 책임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협은 체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해 쇄신에 노력하고 현재 투자 중인 해외투자상품의 손실 위험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부영그룹
대한통운
하나증권
경남은행
미래에셋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lx
한화손해보험
KB증권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롯데캐슬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보령
신한금융
DB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