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7 수요일
서울 23˚C
맑음 부산 29˚C
흐림 대구 28˚C
인천 24˚C
흐림 광주 28˚C
대전 26˚C
맑음 울산 30˚C
흐림 강릉 23˚C
흐림 제주 31˚C
정책

방통위, 가짜뉴스 근절을 위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9-07 17:29:09

가짜뉴스 근절을 위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등 실효성 있는 규제체계 마련 추진

언론과 인터넷 사업자 등의 사회적 책임을 확대하는 보완입법 병행

방송통신위원회 사진선재관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방송통신위원회는 뉴스타파의 이른바 “허위 인터뷰 기사”등 심각한 가짜뉴스 문제와 관련하여 ‘가짜뉴스 근절 TF’를 가동해 방송‧통신 분야의 가짜뉴스 근절에 본격적으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다.

방통위 '가짜뉴스 근절 TF' 는 가짜뉴스 문제가 주요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심각한 폐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가짜뉴스에 대한 긴급 대응체계를 시급히 마련하기 위해 입법 조치 등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이동관 위원장이 지난 4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특정 매체가 가짜뉴스의 원천 역할을 하고 포털, 유튜브 등을 통해 확산시키며 공영방송이 재보도하는 조직적인 악순환을 근절할 수 있도록 대응하겠다”며 가짜뉴스 엄단 의지를 표명한 데 따른 조치이다.

TF는 우선 방심위를 비롯한 유관 기관과 협조하여 가짜뉴스에 대한 조치가 미흡한 방송 통신 분야에 대한 철저한 심의와 이행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인터넷 언론 등의 매체에 대한 규제책 마련 등 제도 개선 추진에 나선다. 현재 방심위와 언론중재위로 이원화된 대응체계는 인터넷 언론 등 새로운 유형의 매체에 의한 가짜뉴스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계속돼왔다.

이에 따라 고의, 중대한 과실 등에 의한 악의적인 허위 정보를 방송 통신망을 이용해 유포할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이 가능한 ‘통합 심의법제’ 등 보완 입법에 나서, 가짜뉴스 근절 및 언론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방통위는 포털과 SNS 및 동영상 플랫폼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가짜뉴스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사업자의 관리 책임 강화 등을 위해 관련 부처 및 국회와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컴투스
우리은행
KB국민은행_1
우리은행
KB금융그룹_3
KB국민은행_2
KB금융그룹_1
농협
DB그룹
kb캐피탈
대신증권
kt
삼성물산
하나금융그룹
현대
콜마
미래에셋
한화
하이닉스
NH농협은행
한국토지주택공사
신한은행
과실비율정보포털
다올투자증권
우리은행
KB금융그룹_2
KB국민은행_3
우리은행
신한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