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여름엔 안전한 전기차 배터리?"...폭염 땐 성능 저하 발생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3-07-21 20:25:00

리튬이온 배터리 최적온도는 섭씨 15~35도

평균온도 점점 상승...냉각시스템 점검 必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에서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가 전시되어 있다
폭염에 노출된 전기차의 배터리는 화학작용 발생으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달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세계 배터리 & 충전 인프라 엑스포에 전시된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올해 여름도 지난해와 같은 '찜통' 더위가 예고됐다. 전기차는 한겨울 주행 땐 시동 꺼짐 등과 같은 문제들이 나타났지만 여름철 주행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폭염과 같은 높은 온도에 노출돼 적정 온도 수치를 넘어갔을 때에는 배터리 수명 단축을 초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1일 리튬이온 배터리 전문 조사기관 리커런트에 따르면 전기차가 높은 온도에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작용이 발생해 배터리 성능 저하돼 장기적으로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리튬이온 배터리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온도는 대략 섭씨 15~35도인데 이날 서울 최고 기온은 34도를 기록했다. 이처럼 이상기후 영향으로 최고 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어 전기차의 온도 유지 시스템 점검은 꼭 필요하다.

완성차 업계도 "현재로서는 냉각시스템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 정기적인 점검이 해결책"이라는 입장이다. 전기차 점검을 유도하기 위해 무상 점검을 나선 기업도 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내년 1월 1일까지 자사 전기차 보유 고객에게 전기차 주요 관리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안전한 전기차 이용을 위한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 활동의 일환으로, 현대차·기아는 지난 2월부터 자동차·배터리 제작업체 등과 함께 TF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 TF팀은 배터리 관리 시스템 기반 마련, 안전기준 적합성,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과제 등을 논의한다.

현대차와 기아가 권장하는 전기차의 주요 점검항목으로는 △고전압배터리(절연저항, 전압편차 등) △공냉식 냉각시스템 △수냉식 냉각시스템 △차량 하부 충격·손상여부 △연결 케이블·커넥터 손상 여부 △차량 고장코드 등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미래에셋
KB증권
하이닉스
lx
보령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DB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금융
NH투자증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