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라면값 내려야"…경고 날린 추경호, '고심'하는 라면업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3-06-19 10:40:01

추 부총리 "국제 밀 가격 50% 안팎 내려, 라면값 조정 필요"

농심·팔도·오뚜기·삼양 지난해 줄줄이 가격 인상

라면 업계 "원가 부담 여전… 다각도로 검토"

울 한 대형마트에서 라면을 고르는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 [사진=연합뉴스DB]


[이코노믹데일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제 밀 가격이 하락하자 라면 가격 인하를 권고했다. 정부의 압박에 농심, 삼양식품 등 라면업체들이 제품 가격 인하 여부를 고심하고 있지만 원가 부담이 여전해 가격을 낮추기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지난 18일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라면값 인상의 적정성 문제가 지적되자 “지난해 9~10월에 (기업들이) 많이 인상했는데 현재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내렸다”며 “기업들이 밀 가격이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렸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실제 지난해 하반기에는 라면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이어졌다. 농심은 지난해 9월 라면 출고가를 평균 11.3% 인상했고 팔도, 오뚜기는 바로 다음 달 제품 가격을 각각 9.8%, 11.0% 인상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11월 라면 가격을 평균 9.7% 올렸다.
 
업체들은 당시 밀가루, 팜유 등 주요 수입 원자재뿐 아니라 물류비, 인건비 등 생산 비용 증가를 이유로 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입을 모았다.
 
지금도 원가 부담은 여전하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국제 밀 가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치솟았다가 최근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평년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밀 선물가격은 t당 419달러로 치솟았고, 올해 2월 t당 276달러로 떨어졌으나 평년의 201달러보다는 비싸다.
 
밀 선물가격 등락의 영향은 4∼6개월의 시차를 두고 수입가격에 반영된다. 밀 수입가격은 지난해 9월 t당 496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올해 2월 기준 t당 449달러로 떨어졌으나, 평년의 283달러와 비교하면 1.6배 수준이다.
 
밀가루 가격도 올라 지난달 밀가루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0.0% 상승했고 2년 전과 비교해 38.6% 올랐다. 밀가루값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라면의 또 다른 원료인 전분은 오히려 가격이 오르고 있고, 물류비도 증가해 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다만 추 부총리가 라면을 콕 찍어 가격 인하를 사실상 압박하고 나선 데엔 주요 먹거리 물가가 두 자릿수로 치솟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가공식품·외식 부문의 세부 품목 112개 중 31개(27.7%)의 물가상승률은 10%를 웃돌았다. 특히 라면은 소비자물가지수가 1전 년보다 13.1% 올랐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2월(14.3%) 후 14년3개월 만의 최고치다.
 
라면업체들은 국민 부담 경감을 위해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한 라면 업계 관계자는 “국제 밀 가격이 수입 가격에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리는데 현재 공급 받고 있는 밀 등 원재료의 가격이 아직 내려가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국민 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여러 방안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DB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넷마블
미래에셋
대한통운
KB증권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하이닉스
lx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롯데캐슬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