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한국, 14개 태평양도서국 전체와 외교관계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3-05-29 17:46:07

29일 니우에와 외교관계 수립…태평양 으로의 우리 외교 외연 확대

(왼쪽부터)양국을 대표해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한 달튼 타겔라기(Dalton Tagelagi) 니우에 총리와 박진 외교장관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이코노믹데일리] 우리나라가 태평양 도서국가인 니우에와  외교관계를 수립해 14개 태평양도서국 전체와의 수교를 완료했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이날 외교부에서 '대한민국과 니우에 간의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함으로써 양국간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공동성명에는 양국을 대표해 우리측 박진 외교장관과 니우에측 달튼 타겔라기(Dalton Tagelagi) 총리가 서명했다. 

우리나라의 192번째 수교국이 된 니우에는 남태평양에 위치한 도서국으로, 뉴질랜드와 자유연합 관계에 있으며, 일부 UN 산하 전문기구의 회원국이자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서명식은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공식 개회 직전 개최됐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태평양도서국 중 유일한 미수교국이었던 니우에와 외교관계를 수립해 14개 태평양도서국 전체와의 수교를 완료했다. 

외교부는 우리나라와 니우에 간 외교관계 수립은 양국 차원의 협력과 더불어 태평양 지역으로 우리 외교의 외연을 확대하고 우리 인태 전략 이행에 기여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부영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보령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KB증권
신한금융
DB
넷마블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