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고은서의 산업있슈] LG전자, '원조의 품격'...신형 김치냉장고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05-13 07:00:00

다목적 경쟁력 확보, 신제품 65종 출시

정부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 맞춰 가전업계 '촉각'

LG전자, 'LG 디오스 김치톡톡' 신제품 출시
    (서울=연합뉴스) LG전자가 김치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를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오는 11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은 'LG 디오스 김치톡톡' 신제품이 전시된 연출 이미지. 2023.5.9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3-05-09 10:00:0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LG전자가 김치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를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지난 11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정부가 김치냉장고, 세탁기, 전기 냉난방기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기준을 상향 조정한 가운데 가전업계가 강화된 소비효율 등급에 맞춘 신제품 출시에 분주한 모습이다. LG전자는 최근 경쟁업체보다 한 발 빨리 신제품을 내놓으며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LG전자는 김치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은 스탠드식 53종, 뚜껑식 12종 등 총 65종이다. 

LG전자는 더 나은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들의 김치냉장고 사용패턴을 분석했다. 김장철인 겨울철을 제외하고 많은 고객들이 김치냉장고의 각 칸을 김치 보관이 아닌 야채·과일, 쌀·잡곡 보관, 냉동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이를 토대로 더욱 다양한 식재료를 최적으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다목적 보관 모드'를 개발했다. 

신제품 중 491리터 8종, 324리터 5종 등 13종은 냉장고의 냉기를 만드는 냉동 사이클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단열효과가 우수한 소재를 적용했다. 이로 인해 이달부터 강화된 김치냉장고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기준 1등급을 만족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김치냉장고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을 개정 고시했다. 현행 용량 기준에서 다문형 대형 김치냉장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문 개수'가 기준으로 추가됐다. 

또 현재 64.4%에 이르는 1등급 제품의 비중이 주요 선진국과 비슷한 12.1% 수준으로 축소됐다. 김치냉장고가 365일 작동되는 가전 중 하나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에너지 등급에 민감하다. 1등급 기준을 맞추기 위해 고효율 부품 사용으로 인한 판가 인상에 대해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현욱 LG전자 생활가전(H&A)사업본부 키친솔루션사업부장 전무는 "김치냉장고의 역할을 다양하게 확장시킨 것처럼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아직 김치냉장고를 출시하지 않았지만 김장철에 맞춰 하드웨어를 개선해 1등급 조건을 충족할 김치냉장고를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한 가전을 보면 에너지 소비효율을 앞세운 특화모델이었다. 곧 출시할 김치냉장고도 기능과 에너지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KB희망부자
DB
NH투자증권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국민은행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보령
KB희망부자
lx
KB증권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