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 포털 '다음' 사내 독립기업으로 분리 검토...합병 9년 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5-04 09:46:35

국내 점유율' 불과 5%대…

[사진= 다음 포털]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을 사내 독립기업(CIC·Company In Company)으로 분리할지 검토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0월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해 통합법인이 출범한 지 9년 만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서비스를 별도 CIC 체제로 운영할지 내부 논의중이다. 이날 카카오 관계자는 이날 "현재 내부 검토 중인 상황이고,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CIC는 기업에 소속된 스타트업 같은 소규모 회사를 말한다. 인사·재무 같은 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 전반 업무를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조직이다.

그동안 국내 양대 빅테크 가운데 네이버가 그동안 포털을 통한 검색 사업에 주력했다면,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각종 사업에 집중해왔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다음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3위)은 5.14%에 불과했다. 네이버(1위)는 62.81%를 기록했다.

네이버가 연내 생성형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엑스)'를 기반으로 한 검색 서비스 '서치GPT'(가칭)을 출시하면 이같은 격차가 더 벌어질 수도 있다.

또 '다음'이 실제로 CIC 형태로 운영되면, 카카오는 카카오톡 비즈니스에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기업은행
하이닉스
넷마블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부영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보령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