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들끊는 사무금융勞 "관치금융 최대 피해자는 금융소비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석훈 수습기자
2023-03-20 16:00:49

이재진 위원장 "현 정부 정책 시장 위기 조성"

전국금융노조와 연대, 대대적 투쟁 예고

2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국가경제 파탄 내는 관치금융 규탄 사무금융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조합원들이 기자회견문 낭독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석훈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현재까지 이어진 '관치금융'을 직격했다. 시장 불확실성을 키우고 금융 소비자 안정을 외면한다는 지적에서다. 노조 측은 "사태 해결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등 타 노동조합과의 연대를 기반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주최한 '국가경제 파탄 내는 관치금융 규탄 사무금융 기자회견'에서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여·수신·생명보험·손해보험·증권 업종 노조 관계자들은 이 같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관치금융은 글로벌 위기에서 금융 안정과 사태 극복 방안은 고사하고 은행을 무한 경쟁 환경으로 내모는 데만 혈안이다"며 "금융소비자 보호 대책은 일언반구도 없고 채무 가구 구제할 정책도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일갈했다.

이어 이승현 일반사무업종본부 본부장은 기득권이 아닌 서민층을 위한 금융 구제 정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의 관치금융은 소수 자본가와 거기에 붙어먹은 기득권만을 위한 것"이라며 "위기가 닥쳤을 때 가장 먼저 무너지는 중소·영세 사업장 노동자들의 생계 안정을 위한 정책을 하루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진 사무금융노조 손해보험업지원본부 본부장도 이런 비판에 동조했다. 김 본부장은 "보험업은 보수적 관리 경영이 중요한데 현 정부는 디지털 혁신이랑 명목하에 성급한 규제 완화를 자행하고 있다"며 "혁신 금융이라는 정책에 정작 중요한 노동자 생존에 관련한 정책은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관치금융을 향한 쓴소리가 이어진 가운데, 대규모 투쟁을 암시하는 발언도 나왔다. 이 위원장은 "망국적 관치를 막지 않는다면 양대 노총 금융노조와 연대해 총파업으로 윤 정부를 심판하겠다"고 했으며,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정부가 관치금융 해소를 위한 사회적 대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대대적인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금융그룹
보령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NH투자증권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