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데일리

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금감원, 사모 전환사채 불공정거래에 '엄중 조치'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금감원, 사모 전환사채 불공정거래에 '엄중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이삭 인턴기자
2023-01-19 15:59:25
최근 3년 사모 전환사채 발행액 23조2000억

금융감독원이 사모 전환사채(CB) 불공정거래 중대 사건 14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주 기관전용 사모펀드 운용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인사말하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감독원은 사모 전환사채(CB) 인수 후 시세 조종, 허위 사실 유포 등으로 주가를 상승시키고 주식으로 전환해 부당 이익을 취하는 불공정거래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며 관련 중대 사건 14건을 조사해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2020∼2022년 사모 CB 발행금액은 총 23조2000억원으로, 2021년 사모 CB 발행금액의 경우 10조8000억원에 달해 전년 대비 50%가량 급증한 것으로 기록됐다.

금감원은 현재 조사 중인 CB 중대 사건 14건 조사를 마무리해 검찰에 이첩하는 한편, 위법한 정황이 파악된 56개 종목에 대한 매매분석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가운데 불공정거래 혐의가 포착된 건은 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작년부터 CB 불공정거래 집중 감시체계를 가동하는 가운데 에디슨모터스가 지분을 보유한 에디슨EV 관련 불공정거래 사건 등 CB 중대사건 16건을 처리했다.

아울러 조사·공시·회계·검사 등 부문이 참여하는 '사모CB 합동대응반'을 가동해 불공정거래, 공시위반, 불건전 영업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 금강자연휴양림
금호건설
KB국민은행2
우리은행
삼성
우리은행
신한금융그룹
이마트
여신금융협회
하나카드
KB금융그룹
농협금융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올리브영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