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인 특사 '뜨거운 감자'...찬반 논란도 뜨거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인턴기자
2022-12-21 14:02:42

대한상의, 박찬구·이중근·이호진 등 사면 건의 예정

8.15 특사와 다른 점은...'정치인' 방점 전망

'침체된 경제 선순환' vs '유전무죄 재벌 특혜'

광복절 특별사면·복권 대상자에 포함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8월 서초구 서울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부당합병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 후 복권 결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코노믹데일리] 연말 특별사면 대상자 사전 심사를 앞두고 기업인도 사면 대상에 포함될지 관심이 뜨겁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인 특별사면을 건의할 예정이다. 대한상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무역협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단체 의견을 취합해 기업인 명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15 광복절 특별사면 유력 후보였던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등이 사면 건의 대상자로 거론된다.
 
박찬구 회장은 배임 혐의로 지난 2018년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5년 간 취업 제한’ 규정에 따라 경영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중근 회장은 지난 2018년 조세 포탈, 횡령·배임, 공정거래법 위반 등 12개 혐의로 구속돼 2020년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6개월, 벌금 1억원을 확정받았다. 이 회장 또한 취업 제한으로 복권이 불가능한 상태다.
 
8·15 특별사면은 윤석열 정부의 첫 특사였던 만큼 경제인 중심의 사면으로 이뤄졌다.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적극적인 고용 창출과 투자 확대를 기대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내포됐던 셈이다. 이번 연말 특별사면에는 국민 통합 차원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등 8·15 특별사면에서 배제됐던 정치인 위주 사면이 추진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한 횟수는 총 46회에 달한다. 그 중 특별사면을 진행한 경우는 35년간 27회다. 국민과 사회 화합을 기준으로 사면 대상이 검토되지만 역대 정권 특별사면에선 늘 논란이 뒤따랐다.
 
일각에서는 비리를 저지른 기업인들에 대한 사면이 ‘유전무죄’ 재벌 특혜라고 지적한다. 누구에게나 공정한 법 앞에서 재벌이 특혜를 받는 것은 자본주의·법치주의 이치를 거스르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현대사회 흐름에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지난 8월 광복절 특사 당시 경제개혁연대는 논평을 통해 “회사에 피해를 준 재벌 총수가 사면·복권을 통해 경영에 복귀하는 것이 경영 의사 결정이나 회사 성장에 어떤 이로움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 재계 리더십 부재는 타격이 크다는 의견도 나온다.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총수의 경영 리더십은 필수라는 입장이다. 나아가 국가 미래 번영을 위해서도 기업인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앞서 8·15 특별사면 때 재계 안팎에서는 경제 선순환에 대한 기대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소폭 사면에 아쉬움을 남겼다. 당시 특별사면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복권됐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이 사면됐다.
 
8·15 특별사면된 주요 기업 총수들은 복권 후 현재 실질적 경영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제 회복’이라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편 특별사면 물망에 오른 기업인 가운데 이호진 전 회장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태광그룹은 지난 19일 2032년까지 10년간 12조원을 투자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고용을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유례없는 대규모 투자·고용 계획이 이 전 회장 사면 요구를 위한 ‘선심성 투자 계획’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금융그룹
하이닉스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넷마블
KB증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