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추석 이후에도 물가 '빨간불'…생활물가·공공요금 인상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2-09-13 09:18:21

팔도 라면값 9.8%·농심 11.3% 인상 예정…원가 부담 탓

원유가격 인상 논의 본격화…가계 압박 커져

10월 전기·가스요금 인상도 예고돼

[사진=롯데마트]


[이코노믹데일리] 고물가로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추석 연휴 이후에도 물가 부담은 이어질 전망이다. 라면과 과자 등 식료품은 물론 전기와 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도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팔도는 오는 10월 1일부터 라면 12종의 가격을 평균 9.8% 인상할 예정이다. 팔도의 대표 상품인 팔도비빔면 가격은 기존 대비 9.8% 오른다. 이어 왕뚜껑 가격은 11%, 틈새라면빨계떡 가격도 9.9% 인상된다.
 
라면업계 1위인 농심도 오는 15일부터 라면과 과자 주요 제품의 출고가격을 평균 11.3%, 5.7% 올린다. 이번 인상 대상 품목은 라면 26개, 과자 23개 브랜드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의 출고가 인상률은 10.9%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봉지당 평균 736원에 판매되고 있는 신라면의 가격은 약 820원으로 오를 전망이다.

이들이 라면 가격 인상에 나선 건 원부자재와 물류비,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제조 원가 압박이 심화된 탓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인해 밀과 팜유의 가격이 크게 오른 게 라면 제조업체들에게 영향을 줬다.
 
현재 가파르게 올랐던 밀가루, 팜유 등 국제 농산물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식품회사들이 보통 3~6개월 전에 미리 원재료를 사놓는 만큼 원재료값 상승분에 대한 부담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추석이 지나고 원유 가격을 인상을 위한 유가공업체와 낙농단체 간 협상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낙농가는 생산비 증가에 따른 원유 가격 인상을 강하게 요구한 상태다.
 
원유 가격 인상에 합의하면 이르면 다음 달부터 흰 우유 가격이 ℓ당 300~500원 인상될 수 있다. 원유 가격 상승은 버터와 치즈, 생크림 등 유가공제품의 가격 상승은 물론 빵, 아이스크림 등의 줄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는 10월 전기·가스요금 인상도 예정돼 있다. 전기·가스 요금은 지난 4월, 7월에 이은 3번째 동반인상이어서 물가에 상당한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원료인 원유·가스·석탄 가격이 올해 크게 올라 공공요금 인상을 더 이상 억누를 수 없는 상황이다. 올해 한전 적자 규모가 20조~3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으로 업계는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전력은 다음 달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을 킬로와트시(㎾h) 당 4.9원 인상할 예정이다. 기준연료비가 4.9원 상승하면 4인 가구 전기요금 부담은 월 평균 전력 사용량(307㎾h)을 기준으로 한 달에 약 1504원(부가세 및 전력기반기금 제외) 오른다.
 
가스요금도 10월부터 정산단가가 MJ(메가줄) 당 2.3원으로 0.4원 오른다. 여기에 국제 천연가스 가격 인상에 따른 추가 인상 논의도 진행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보령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lx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DB
KB금융그룹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