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잭슨홀發 불황에 '태조이방원' 꺾였지만…"반등 가능성 충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소연 수습기자
2022-09-02 11:23:47

LG에너지솔루션 제외 11종목 하락세로 장마감

"경기보단 정치 수혜주라서 앞으로 상승여지 충분"

자료 사진[사진=픽사베이]


[이코노믹데일리] 불황을 모르고 연일 상승가도를 달리던 '태조이방원 (태양광·조선·이차전지·방산·원자력)' 주식이 ‘잭슨홀 경제정책 심포지엄(잭슨홀 미팅)’ 후 증시가 침체되면서 동반 하락했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태조이방원'의 주가 상승이 정치적 영향으로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향후 주가가 상승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태양광에 속하는 한화솔루션은 전일 대비 1.52%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다.

조선주로 분류되는 현대중공업(6.62%), 삼성중공업(3.85%), 대우조선해양(4.47%) 하락하면서 거래를 마쳤다.

2차전지 테마주 중 LG에너지솔루션만 전일 대비 0.11% 홀로 상승하였고 그 외 SK이노베이션은 전일 대비 6.05% 급락했으며 삼성SDI 3.85%, 포스코케미칼은 2.98% 하락했다.

방산업체인 현대로템은 전일 대비 1.49% 내렸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1.97% 하락했다. 원자력주인 두산에너빌리티는 전일 대비 5.65%하락했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는 '태조이방원'의 투자 모멘텀은 아직 유효하다고 관측하고 있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약세장에서도 '태조이방원'이 살아남는 이유는 일반적인 경기 사이클을 따라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경기 침체가 예상될 때 설비투자를 축소해 경기 사이클과 투자 사이클이 함께 가는 경우가 많다. 

하 연구원은 대부분 두 사이클이 일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탈세계화' 경향을 보인 1970년대는 두 사이클의 관계가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하고 현재 세계 경제가 비슷한 전철을 밟고 있다고 판단했다.

하 연구원은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미국 고용시장의 구조적 강세 △공급망 재편을 위한 투자 확대 등이 탈세계화 시대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지목하면서, 탈세계화는 현재 금융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미국의 대중 기조가 유지되고, 국가들이 탈세계화를 지향하면서 전 세계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다"며 "'태조이방원'에 해당하는 업종들은 모두 정치 논리에 의해 확대되고 있는 투자의 산물이다"고 말했다.

하 연구원은 향후 미국의 공급망 재편에 대응한 중국의 산업 지원 정책 기조, 글로벌 경제 블록화에 따른 수출 산업의 구조적 재편 가능성을 고려해 투자할 것을 조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KB증권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국민은행
대원제약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넷마블
KB희망부자
DB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보령
부영그룹
경남은행
미래에셋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