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유안타증권 미국 공모주 청약대행 서비스 개선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소연 수습기자
2022-08-26 15:26:52

단순 중개 아닌 청약 권유로 해석 여지 충분

유안타와 보완 필요 사항 개선에 대해 협의 중

[사진=유안타증권]

[이코노믹데일리] 26일 금융감독원은 유안타증권이 최근 시작한 미국 기업공개(IPO) 공모주 청약 대행 서비스를 중단한 것과 관련해 개선을 협의 중이며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안타증권은 지난 18일 증권업계 최초로 출시한 미국 공모주 청약 대행 서비스를 25일부터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다.

이 서비스는 투자자들이 신청하면 유안타증권이 제휴한 현지 중개회사를 통해 미국 공모주 청약에 직접 참여하게 해준다. 

금융당국이 단순 중개가 아닌 청약 권유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해 운영을 보류하기로 했다.

유안타증권은 자사 플랫폼을 통한 단순 중개 개념으로 서비스를 선보였다는 입장이다.

자본시장법상 청약 권유 시 주식 발행사는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 유안타증권이 미국 공모주 청약 대행 서비스의 개설과 관련해 금감원과 개략적인 구조만 협의했을 뿐 구체적인 투자 절차 및 투자자 안내문에 대해서는 해당 서비스 출시 전까지 추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시장모니터링 과정에서 서비스 개시 사실을 확인하고 투자자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부 표현을 확인해 유안타증권에서 적절히 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안내했다"고 언급했다.

금감원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하는 공시서류를 자본시장법상 공시서류와 같은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는 표현이 있었고, 미국의 영문 공시서류만 열람 가능함에도 자본시장법상 투자설명서를 열람할 수 있을 것으로 오인하게 하는 안내문 등을 지적했다. 

금감원은 "현재 유안타증권과 보완 필요 사항의 개선에 대해 협의 중이며 해당 서비스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대원제약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lx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DB손해보험
우리은행
신한은행
e편한세상
부영그룹
KB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
미래에셋
KB금융그룹
DB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보령
종근당
메리츠증권
롯데캐슬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