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 인수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07-30 07:00:00

자율주행차 사업 확대 전망..."다양한 방안 검토 중"

현대차그룹 TaaS본부장인 송창현 사장이 지난 1월 4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차 사업 확대에 나선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티투닷의 지분 20.36%를 보유하고 있는 2대주주 현대차그룹은 다른 주주들의 지분을 인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포티투닷의 최대 주주는 설립자인 송창현 대표(36.19%)이며 나머지 주주는 롯데렌탈, 신한금융그룹, 스틱벤처스, 위벤처스 등 국내 기업과 벤처캐피탈(VC)들로 구성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포티투닷을 인수한 뒤 계열사로 편입할 것으로 보인다. 거래 규모는 4000억∼6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인수 작업은 이르면 다음 달 중으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포티투닷은 2019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인 송창현 대표가 만든 자율주행 스타트업이다. 자율주행 운송 수단을 개발과 관리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포티투닷은 앞서 지난해 12월 서울 상암동 일대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자율주행시범 서비스를 제공했다. 

포티투닷은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여객운송 사업을 할 수 있는 한정운수면허 사업자 자격도 취득했다.

현대차그룹은 2019년 이 회사에 전략 투자를 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그룹 내 모빌리티를 총괄하는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서비스로서의 교통) 본부'를 신설하면서 송 대표를 본부장(사장)으로 영입한 바 있다.

송 대표는 현대차그룹에 영입된 뒤에도 포티투닷 대표를 겸직했고, 현대차그룹과 포티투닷의 전략적 협력관계도 유지돼 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포티투닷 인수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넷마블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증권
KB금융그룹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DB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