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운전자보험 판매하는 생명보험사 놓고 의견 '분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7-13 13:53:50

업계 관계자 "자부치 특약 상품은 마케팅의 한 부분"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운전자보험 내 특약인 자동차부상치료비(자부치)를 상품화해 판매하고 있다. 자부치를 오래전부터 다뤄온 손보업계 영역을 넘본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 업계 관계자들은 마케팅의 한 측면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부상치료비란 운전중교통사고와 보행중교통사고로 부상 치료를 받은 경우 부상 급수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는 특약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NH농협생명은 최근 '뉴(New)삼천만인NH재해보험(무)'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자동차 사고로 상해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에 따라 1급부터 14급까지 등급을 나눠 보장한다. 보험가입금액도 세분화해 1급은 5000만원부터 14급일 경우 50만원까지 보장한다. 

동양생명도 이달 1일 자부치를 상품화한 '무배당 수호천사 내가 만드는 상해보험'을 선보였다.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 치료를 보장하고, 교통재해 골절·수술·입원을 비롯해 특정화상, 깁스치료 등을 보장한다.  

생명보험사들이 손해보험 고유 영역으로 불리던 운전자보험에 진출하고 있는 모습이다. 생보사 중 자부치를 가장 먼저 판매한 곳은 흥국생명이다. 흥국생명은 올해 4월 '흥국생명 다(多)사랑OK상해보험'을 내놨다. 그러나 출시 후 두 달이 지나지 않아 금감원의 보험료율 산정 체계 변경 주문으로 판매를 중단했다. 

자부치는 보험업법상 제3보험으로 분류돼 손보사뿐만 아니라 생보사도 판매 가능하다. 다만 손보사들이 과거부터 자부치 상품을 다뤄왔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생보사가 손보사 영역을 침범한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생보업계 관계자는 "생보사들이 상해보험 특약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 실제 관련 시장 자체가 크지 않다"며 "손보사 상품을 취급하려는 시도 보다는 마케팅 측면에서 상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업셀링하기 위한 마케팅 포인트라고 본다"며 "손보사들이 과거부터 자부치를 꽤 많이 팔았기 때문에 생보사에서 자부치를 판다고 해서 큰 타격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lx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롯데캐슬
보령
NH투자증권
KB증권
넷마블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DB
대원제약
경남은행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